이로코 Iroko

학   명 : Chlorophora excelsa Benth. et Hook.f. 또는 C. regia A.Chev
과   명 : 뽕나무과 Moraceae
지역명 : Semli, Simme, Iroko, Odoum, Rokko, Oroko, Mereire, Mandji, Abang, Molundu, kambala, Banghi, Lusanga, Mvule, Mufula
분   포 : 아프리카 서해안 기니에서 동해안 모잠비크, 탄자니아에 이르는 넓은 범위의 열대아프리카에 분포한다.

재감사진

수형
지하고 12~20m, 직경 60~120㎝, 통직하다. 수피는 회색~암갈색이다.

육안특성
변재는 백색으로 폭이 5~10㎝이다. 판재의 심재는 밝은 황차색으로 빛에 의해 급속히 금황색으로 변색해 유조직에 의해 담색의 가는 줄무늬가 보인다.

조직특성
도관의 배열은 산재상이며 독립 또는 방사방향으로 2~4개 복합 배열, 천공판의 형태는 단천공, 도관상호 벽공은 교호상, 약간의 타일로시스가 발달한다. 축방향유세포는 익상 및 연합익상으로 분포하며 결정이 존재한다. 방사유세포의 배열은 2~5열이며 결정이 존재한다.

재질
목리는 교착하고 나무갗은 거칠다. 기건비중 0.55~0.75, 수축율은 방사방향 3.1%, 접선방향 4.7%, 용적수축 9.6%로 적다. 강도는 압축강도 536㎏/㎠, 휨강도 872㎏/㎠, 전단강도 127㎏/㎠로 보통이다. 가공·건조는 용이하나 제재시 심재가 문제가 될 때가 있으며, 목분은 사람에 따라서는 자극을 줄 때가 있다. 내구성은 높고 접착성은 좋으나 도장성은 불량하다.

용도
선박, 교량, 차량, 건축, 무늬단판.

조직사진

▲횡단면
▲방사단면
▲접선단면

자료제공 : 국립산림과학원 재료공학과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