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벽돌이나 시멘트로 마감하는 시대는 지났다. 인테리어도 흐름이 있듯이 외장재의 흐름과 판도가 바뀌고 있다. 그야말로 외부도 인테리어 하는 시대에 온 것이다. 외벽에 바르는 마감재를 단순히 단열에만 신경쓰는 것이 아닌 하나의 디자인을 새롭게 하는 외장재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어 이에 주목받는 외장재 아이템들을 살펴봤다.


들어가기에 앞서 스타코란?
스타코는 기본 돌가루에 착색을 한 것으로 프라이머를 칠한 후 중도 마감해 색상과 동일하게 칠 한 후 재료를 전용건를 통해 분사시킨 후 고무롤러로 일정하게 밀어주면 엠보싱 처리로 마감되는 것을 스타코라 말한다. 종류는 시멘트·라임스톤 계열과 아크릴계열이 있다. 초기 스타코 국내 시장은 시멘트 계열로 작업했지만 최근에는 아크릴계열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크랙발생을 최소화하고 색상구현이 좋아 내·외벽을 아우르는 마감재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뛰어난 신축력 자랑! 엔에스홈, 스타코플렉스


엔에스홈(대표 박찬규)이 판매중인 스타코플렉스는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에서도 난연재로써 뛰어난 성적을 받은 제품이다.
스타코플렉스는 뛰어난 신축력으로 외벽 도장 후 갈라짐 등이나 색상 변화 등에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미국에서 대중적으로 알려진 아크릴 마감재 제품으로 이미 국내시장에서도 외부마감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물 세정만으로도 깔끔한 세척이 가능하고 외부에 직접 시공이 가능해 신속하게 외장 마감이 가능하다. 아크릴 폴리머로 방수성과 통기성이 뛰어나 외벽 통기성을 유지하면서도 벽내 걸로의 원인을 경감시켜 수분에 의한 콘크리트 열화원인이 경감돼 곰팡이나 이끼 등의 발생도 방지한다. 또한 식당, 사무실, 빌딩 내부 인테리어 내벽에 적용시켜도 데시벨을 줄여 소음 차단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시공자의 재량에 따라 다양한 무늬와 텍스쳐로 연출과 조색이 가능하며 원하는 색상으로 생산 가능하고 목조주택 뿐 아니라 일반 사이딩, 몰탈, 철판, 단열보드, ALC판등 대부분의 바탕재에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어 다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색상의 원색도 구현 가능한 한국서튼티드, 파렉스


한국서튼티드(대표 이정재)가 공급하고 있는 파렉스 제품은 미국 기준인 ASTM과 미외단열산업협외 기준을 만족하는 고품질 고기능성 자재다.
파렉스 제품중 아크릴계로 발수와 광촉매 마감재인 아쿠아솔은 일반 아크릴계 외단열 마감재보다 15% 이상의 자외선을 반사해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더 향상된다.
기존 외단열 마감재들의 색상 선택의 한계를 넘어 어두운 색상과 원색도 구현 가능한 점도 부각되고 있다. 적용된 건축물 외부는 물로 세척이 가능해 물이 떨어지면 구슬과 같은 물방울이 표면을 따라 흐르며 대기에 의해 부착된 오염물질을 제거한다. 탁월한 발수성능으로 곰팡이류와 이끼류의 서식을 방지해 건축물의 유지관리비를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울트라 e-라스틱 제품의 경우 기존의 스타코에서 발생하는 헤어라인 크랙을 커버했으며 파렉스의 표면강화 기능으로 기존의 신축성 외단열 마감재 대비 단단한 마감이 가능해 이로 인해 대기중 오염물질의 부착이 어렵게 만들어 오랜 시간 동안 외관의 색상과 형태를 유지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진화된 EIFS 시스템 쉐르보네, 오메가 스타코


쉐르보네(대표 박준용)가 수입하고 있는 오메가 스타코 아크로 플렉스 제품은 월등한 표면강도와 내마모성을 지닌 제품으로 북미 지역에 다수 적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100% 아크릴베이스의 적용으로 유연성이 탁월한 제품이며 균열에 강한 장점과 최신 오염방지기술(DPR)을 적용해 기존 제품보다 오염에 강하고 물로 쉽게 세척 가능하다.
또한 오메가 외단열시스템(EIFS) 적용으로 단열성능의 증가와 공기의 유입을 차단하는 기밀성을 높여 에너지 비용 절감과 다양한 컬러와 텍스쳐로 선택의 폭을 통해 다양한 형태와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으며 외부의 저항력으로 인해 구조물 하중 부하를 경감시킬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자외선에 강한 특수안료 적용으로 변색이나 탈색에 강해 오랜시간이 흘러도 색상이 그대로 유지되며 수분의 침투를 방지하는 방수기능으로 구조체의 부식과 부패를 막고 통기기능으로 건조상태를 유지해 곰팡이와 결로를 방지하고 변색, 균열, 마모, 오염에 대한 저항성을 갖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