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우드홈(대표 김창근)이 강원도 화천에 3리터 하우스 ‘힐링리버’를 설계 시공했다. 대지면적 544㎡, 연면적 112㎡의 2층 목구조로 풍산우드홈이 시공한 이곳은 게스트하우스로써, 펜션앞에 물이 흐르고 있어 김창근 대표가 이 펜션을 힐링리버로 이름을 지었다.

이곳은 2층 주택으로 첫 번째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건물 오른쪽으로 다시 두 번째 현관문이 나타난다. 따라서 1층만 사용해도 되고 2층만 사용해도 돼서 방문객 팀이 서로 달라도 숙박에 문제가 없다. 또 건물의 거실 창문에 외부차양장치를 설치해 일사량을 조절했고, 홈에너지관리 스마트시스템을 구축해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를 할 수 있게 했다.

풍산우드홈 김창근 대표는 “향을 고려한 배치, 고단열·고기밀, 3중 유리 시스템창호, 열교환환기장치, 외부차양장치로 패시브하우스를 실현한 주택이 바로 이 게스트하우스”라며 “앞으로의 주택은 점차 에너지 초절약형 건축물로 지어지게 되는데, 2017년에는 정부가 새로짓는 주택은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2025년에는 제로에너지하우스로까지 에너지 소비를 줄이려 하고 있는 만큼 주택은 보다 고단열이 되고 고기밀 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힐링리버에서 숙박을 한 A씨는 “지난번 방문하고 이번이 두번째인데 집사람에게 다음번에 다시한번 힐링리버에 오자고 했다. 힐링리버에 있으면 괜히 편안한 느낌이 드는데 이 편안함이 어디에서 오는지 잘 모르겠다. 실내인테리어 때문인지? 아니면 열회수 환기장치 때문인지? 아니면 황토방 때문인지?”라고 전했고, 또다른 B씨는 “남편이랑 아이들이랑 오랜만에 힐링리버에 갔는데 짐을 옮기며 2층으로 올라가자마자 나의 아이들 눈이 반짝이며 기뻐 난리법석이었다. 힐링리버 앞을 흐르는 지촌천을 내려다보며 마신 커피한잔이 아직도 생각난다”고 후기를 남겼다.

이곳에는 패시브하우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주택에 머물면서 패시브하우스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cafe.naver.com/healingriver)에서 확인할 수 있고 예약 신청도 할 수 있다.

위치: 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대지면적: 544㎡, 연면적: 112㎡/ 구조: 경량목구조/ 난방에너지요구량: 3L/㎡·a/ 외장재: 스타코플렉스, 내장재: 친환경 벽지, 강화 마루, 액상참숯, 산호석, 규조토, 히노끼 루바/ 지붕재: 리얼징크(칼라강판)/ 창호재: 유럽식 3중유리 PVC 시스템창호/ 난방: 심야전기보일러/ 문의: 풍산우드홈 031-798-3898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