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에코 플러스
②유리섬유 단열재 제품 비교 발수 실험
③에코 플러스 생산 현장
한국서튼티드(대표 이정재)가 지난 5월 21일 충남 당진 한국하니소 공장에서 유리섬유 단열재 신제품 ‘에코 플러스’의 런칭을 알리며 목조주택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방아쇠를 쏘아올렸다. 한국서튼티드는 앞으로 에코 플러스의 보급에 주력하며 목조주택 단열재의 리더 자리를 굳혀 나갈 계획이다. 한국하니소 당진공장에서 이정재 대표를 만나 에코플러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에코 플러스,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개정안에 부합
한국서튼티드가 지난 5월 21일 유리섬유 단열재의 새로운 브랜드 ‘에코 플러스’를 런칭했다. 한국서튼티드는 에코 플러스의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대리점 20여 곳을 초대해 한국하니소 당진공장을 견학했고 이 자리에서 에코 플러스의 제품 소개와 브랜드 네임을 공표했다.
에코 플러스는 하얀색과 초록색이 조화롭게 매칭된 포장으로 깔끔하고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부각했고 천연 바인더를 사용함으로써 단열재 색상이 약간 갈색을 띄며 부드러운 터치감과 달콤한 냄새로 작업자의 시공성을 높였다. 특히 발수기능이 적용돼 습기의 침투를 최소화했고 최상의 단열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품 생산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제품의 규격은 내벽용 R-11 89㎜, 외벽용 R-19 160㎜, 지붕용 R-30 245㎜로 9월 개정되는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부합하는 단열재 두께를 만족했다.
한국서튼티드 이정재 대표는 “9월 에너지절약설계기준이 개정됨에 따라 건축물의 부위별 단열재 두께가 부합돼야 하는데, 유리섬유 단열재의 국내 생산이라는 타이틀을 전면에 내세워 단열재 두께를 부합하기 위해 정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에코 플러스는 목조주택뿐 아니라 스틸하우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발수성과 단열성을 강화해 생산했다”고 밝혔다.

천연 바인더 사용, 쾌적한 공기 유지와 작업성 좋아
에코 플러스는 크라프트 페이퍼에 2인치 간격마다 플러스(+)표시가 돼있어 제품의 재단이 쉽고, 내벽용·외벽용·지붕용 각각의 용도별로 크라프트지에 그림 표시가 돼있어 작업자가 초보자라 할지라도 쉽고 간단하게 시공할 수 있다.
천연 규사를 원료로 사용한 불연재로 화재시 화염 전파의 우려가 없고, 유독가스를 발생시키지 않는 에코 플러스는 가늘고 균일한 섬유경으로 구성돼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과 보온효과가 뛰어나다. 또 균일한 섬유조직으로 조직돼 미세 가공에 의한 흡음 효과가 뛰어나고 가볍고 유연해서 작업자가 한결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게 했다.

4개社 단열재 발수 테스트, 에코 플러스 으뜸
이날 당진 공장에서는 에코 플러스와 타사의 단열재들의 발수 능력을 테스트 하기 위해 4각 글라스 박스안에 각 회사의 유리섬유 단열재를 넣고 몇 초 뒤 물에 잠기는지를 테스트 하는 실험을 했으며, 그 결과 에코 플러스는 물에 잠기지 않았고 장시간 물에 떠있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대리점 관계자 A씨는 “우리는 다른 브랜드의 단열재도 취급하고 있는데, 한국서튼티드의 에코 플러스가 계속해서 물에 가라앉지 않고 떠있는 것을 매우 흥미롭게 지켜봤다”고 전했고, 또 다른 B씨는 “결로나 습기 같은 경우 미세하게 젖는데 이렇게 되면 가랑비에 옷이 젖는지 모르듯 시간이 지나면 단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 만큼 에코 플러스는 이런 점들을 중점적으로 보완해 생산된 제품임을 느끼게 됐다”고 전했다.

파렉스·오스트랄 브릭·테릴 점토기와까지
한국서튼티드는 그 밖에도 美 파렉스(PAREX) 외단열 마감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호주의 오스트랄 브릭, 테릴 점토기와를 선보이며 외장재 전문 기업으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한국서튼티드가 공급하고 있는 파렉스(PAREX)는 버전마다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는 DPR, 울트라 e-라스틱, 아쿠아솔(AquaSol)로 구분돼 공급된다.
한국서튼티드 이정재 대표는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세가지 버전으로 제공하면서 건축주가 원하는 사양으로 마감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 한국서튼티드는 외장재 전문기업이자 유리섬유 단열재의 선두기업으로 제품 보급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전했다.

* 회사 프로필
회사명: 한국서튼티드
대표: 이정재
설립일: 2002년 2월
본사 주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6 파크뷰오피스 1207호
한국서튼티드 물류센터 주소: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상림리 48-12번지
전화: 031-783-211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