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7년까지 국내 산림에서 목재생산이 현재보다 25% 이상 늘어나고 목제품에 탄소흡수량이 표시되는 라벨링제도가 도입되는 등 품질관리도 강화된다. 아울러 나무의사, 산림탄소 컨설턴트 등 산림관련 일자리도 더욱 다양해진다.

산림청은 이러한 내용을 담아서 산림자원의 가치증진과 임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최상위 산림정책계획인 제5차 산림기본계획을 변경해 확정·고시한다고 밝혔다.

산림기본계획은 산림기본법에 따라 매 10년마다 수립하는 산림부문 최상위 행정계획으로써 현행 제5차 산림기본계획은 2008년부터 실행돼 오고 있다.

이번 변경계획은 ‘숲을 활력있는 일터, 쉼터, 삶터로 재창조’라는 목표아래 산림자원관리, 산림탄소, 산림산업, 산림복지 등 7대 영역 27개 세부과제로 구성돼 있으며, 산림청은 과제 이행을 위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10조5,32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새 정부가 강조하는 일자리, 복지, 안전 등에 관련된 산림정책이 크게 강화돼, 앞으로 산림행정이 국민 곁으로 한층 가깝게 다가갈 것으로 전망된다.

금번 변경계획은 목재산업 성장을 위한 목재생산업 등록제와 함께 임목재해보험, 산지은행제도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탄소배출을 나무심기 및 권역별 국립수목원의 확대 등도 새롭게 담긴 정책이다.

이를 통해 산림청은 2017년까지 산림가치 200조원, ㏊당 입목축적(나무량) 150㎥, 목재자급률 21%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 35천개를 새롭게 창출하고 산림복지 수혜자를 지금의 두 배인 2천만명까지 늘리는 한편, 연간 산불 산사태 피해지 발생은 1,000㏊이하로 억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