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정자의 조경은 자연적인 숲이나 주변 환경 요소인 냇물이나 강 등을 자연적인 상태 그대로 받아들여 하나의 외부 공간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서양의 조경이 인위적이고 기하학적인 것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조경은 본래의 자연 형태가 그대로 주변의 조경 요소로 이용됐다.
정자는 수준높은 선비들의 멋과 생활 철학을 충족시켜준 넉넉한 공간이었음을 짐작하게 해줄 만큼 단정하고 기품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정자 주변에 산세와 함께 어우러져 멋스러움을 더하고 있다.
요즘 시대의 정자는 앞만 바라봐야 하는 벤치보다는 모두가 둘러앉아 두런두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우리나라 정서를 고스란히 간직한, 말 그대로의 쉼터가 돼주고 도심 속에서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도시민들에게 삶에 쉼표를 제공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태원목재 ▲대흥우드산업 ▲금오조경개발 정자를 소개해 본다.


● 태원목재, 손쉽게 설치 가능한 DIY 정자

원목 제재부터 제품 최종 가공까지 한옥 시공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천후를 책임지고 있는 태원목재(대표 강원선)가 DIY 정자를 공급하고 있다. 태원목재가 개발한 DIY 정자의 이름은 ‘태원정자’. 태원정자는 옛 고유의 느낌을 고스란히 살린 전통 정자로써 정원 한켠에 마련해 둔 단순한 느낌의 정자에서부터 현대 감각을 살린 모던한 파고라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태원정자는 캐나다산 적삼목과 글루램으로 제작되며 프리컷을 이용해 생산되므로 만약 조경시설물 제조사가 태원정자의 구매를 원한다면 반제품 형태로도 공급할 수도 있고, 도심 외곽에서 정원 한켠에 정자를 설치하고 싶은 건축주나 일반인들도 DIY 정자를 구매하면 누구라도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DIY 정자는 전통 짜맞추기 방식에 의해 생산되며 자체 설비로 건조와 제재·가공을 해 가격경쟁력도 갖췄다. 정자의 규격은 바닥 3830×3320×3440(4평)에 지붕 5050/5600×5050/5600 등 설계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로 제작되고 있다.
(태원목재: 032-578-8500)

 

● 대흥우드산업, 멋스러움 뽐내는 8각 정자

대흥우드산업(대표 이치선)은 목재 전반에 관한 오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목재 방부로 시설을 갖추고 정자를 전문으로 생산해 시공하고 있다. 대흥우드산업은 정자를 제작하기에 앞서 2D, 3D로 시제품으로 만들어 본 후 정자 완성품을 만들기 때문에 예측 가능한 하자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시행착오를 미리 겪어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 있다.
대흥우드산업 이치선 대표는 “정자는 제대로 방부처리가 된 목재를 쓰는 것이 포인트다. 방부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목재 시설물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방부는 정자 생산에 있어 핵심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고 말했다.
(대흥우드산업: 041-932-9805)

● 금오조경개발, 전망을 한눈에 담는 육각부연 정자

금오조경개발의 육각부연 전망대형 정자는 품질좋은 더글라스 퍼를 사용했고 지붕은 시멘트 기와를 사용했다. 또한 기초 주춧돌은 화강석으로 만들어진 정자로 편안한 쉼터를 제공해준다.
금오조경개발 관계자는 “기존 파라솔과 같은 제품은 이용과 휴대가 간편하기는 하나 비와 바람에 약하고 지속가능성이 적어 파손의 우려가 컸으나 정자는 모든 소재가 목재로 이뤄져 자연과 함께한다는 안락함이 있어 각광받고 있다”고 전했다.
(금오조경개발: 1577-6161)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