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과 부산에 입항한 원목에 대해 원목을 적치해 둘 야적장이 없어 업계의 시름이 늘고 있다. 인천은 최근 목재업계와 하역사들간의 하역료 인상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한 바 있고, 부산 역시 강서구 명지동의 공동 원목 적치장이 최근 대체 부지를 찾지 못해 결국 폐쇄됨에 따라 원목 수입상들의 야적장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에서 뉴송과 카송을 수입하고 있는 A사 관계자는 “북항배후부지는 그전에는 나대지였다가 준공업단지로 용도변경되면서 임대료가 두 배 가량 상승했다. 타장비가 비싸진만큼 원목의 부대비용이 높아지게 되는데, 인천시와 항만청이 임대료 상승 상황에 대해 적극적인 개입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목재 산업을 외면하고 있는 것과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B사 관계자는 “인천에서 목재는 없어서는 안될 것처럼 보이지만 물류문제나 분진과 같은 환경문제 때문에 목재를 기피업종으로 바라보고 있다”며 “화물선에 쌓아 들어온 원목을 한달안에 모두 소진하기란 쉽지 않으며 이에 따라 원일타장이라고 하는 개인창고만 꽉 차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의 경우 지난 4월말 부산 강서구 명지동의 공동 원목 적치장이 대체 부지를 찾지 못하고 폐쇄됨에 따라 현재는 2~3천평 규모로 공장부지나 아파트 단지쪽 6~7곳으로 분산돼 야적돼 있는 상태다.

부산목재도매업협동조합 유승균 이사장은 “인천은 야적장 임대료가 비싸도 부두 기능만 되면 비싼 임대료를 지불하고서라도 들어가겠는데, 부산은 원목을 야적할 곳이 없어 이곳저곳으로 찢어져서 원목을 야적하고 있어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부산에서 원목을 수입하고 있는 C사 관계자는 “뿔뿔이 흩어진 곳의 임대료가 ㎡당 8천~1만원 정도가 되고 있고 앞으로는 더 오를 것이라는 소식도 있다”며 “이런 상태가 지속된다면 원목 회전율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부산의 회사들은 원목 수입량을 줄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