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 K씨 부부는 두 아이를 가진 젊은 부부로 획일화된 아파트가 아닌 단독주택에서 살고자 해 가지고 있던 작은 땅에 집을 지을 수 있는지 알아보던 중 코에코하우징 홈페이지에 방문하게 됐고 이후 현장미팅과 상담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게 됐다.

건축주가 구상하고 원했던 집은 건축주의 대지면적에 맞는 효율성이 좋고 작지만 예쁘고 실용적인 집이었다.

코에코하우징은 주변상황 및 땅의 형상을 고려해 설계한 것이 이 집의 설계 포인트다. 이 땅의 가장 장점인 남서측면에 바다가 보이는 전경을 가진 점을 살렸고 거실에서 항상 바다가 보여 흔한 전경이 되는 것보다는 오히려 가끔씩 바다가 보고 싶을 때 느긋하게 전망을 볼 수 있도록 공간을 배치했다. 또한 북측면의 도로에 현관을 둬 바로 출입하는 것 보다 여유 공간을 두고 출입할 수 있도록 제안했다.

외부 디자인의 경우 수평적으로 긴 평면 형태에서 클래식한 분위기의 외관을 가진 집으로 군더더기가 없는 심플한 외관디자인을 완성했고 내부의 경우 거실과 주방의 시각적으로 연결된 평면 형태를 구현해 작은 집에서도 주방의 싱크를 살짝 비스듬히 놓아 살림살이가 노출되지 않도록 했다.

또한 바다와 가까운 서측면에는 주생활공간인 거실과 주방을 배치하고 북측면 도로면에는 화장실, 옷방, 보일러실을 뒀으며 안방을 동측면에 배치해 각각의 위치적 특성을 살려 시공됐다.

대지면적: 180㎡
공 법: 경량목구조
구조재: 2X6 구조재
창호재: 아트리움 창호
단열재: R-19, R-30
내벽마감재: LG하우시스 실크벽지
지붕재: 아스팔트슁글
외벽마감재: 스타코플렉스, 외부용 수성페인트, 파벽돌 마감
투습방수지: 타이벡
문의: 코에코하우징 1599-4169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