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 목재시장 4대 특징
 

중국의 ‘天保정책’ 실시후 중국 목재시장은 98년 목재벌채제한정책, 99년 목재수입의 대규모화를 거쳐, 금년 목재시장은 네가지의 큰 특징을 보이고 있다.

첫번째는 지속적인 수요의 증가이다. 중국은 적극적인 재정정책의 지속적인 실시로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확보했다. 따라서 건축, 생산 방면에서 목재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올해 ‘十五’ 계획의 실시, 서부대개발, 청장철로공사, 농림수리공사 등의 국가 차원의 중요 정책 실시로 목재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두번째 특징은 수입목재의 경쟁이다. 최근 2, 3년동안은 중국 목재시장의 소비 역사상 수입목재의 경쟁이 가장 치열했으며, 올해도 계속될 전망이다.

예년과 다른 것은 맹목적인 목재수입은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고, 시장의 수요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수입 형식의 다양화, 소량화, 고급화의 추세를 띈다는 것이다. 재제목의 수입량은 증가하고 원목의 수입량은 감소하여 재고 목재 소비에 집중적으로 공략할 것이다.

세번째로 특정목재에 대한 유행 감소이 감소되고 있다. 중국의 목재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목재 소비사장과 판매시장이 날로 성숙해지면서 특정목재에 대한 판매 및 소비의 붐이 일지 않고 있다. 예년의 비치, 캔버스 붐과 같은 현상은 나타나지 않고 다양한 품종 가운데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격이 하락 추세에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수입된 목재의 재고가 쌓여 자금회수에 어려움이 있고, 국산재의 장기적인 모순인 고급재와 대구경재, 활엽수 량의 저조, 또한 목재 대채재의 증가로 목재 가격 상승 추세가 나타날 수 없을 것이다.

대구경의 고급 목재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되고, 소구경의 저품질 목재가격은 계속 하락할 전망이다.
 

(주)트라넷, 02-719-525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