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최규성)는 지난 10월 21일 경기도 포천 광릉수목원에서 '산림청 2013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좌측부터 김용하 산림청 차장, 신원섭 산림청장, 장일환 산림조합중앙회장,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
국정감사에서 산림청의 숲가꾸기 사업이 몰매를 맞았다. 총 2조6천억원을 투자한 숲가꾸기 사업에 대해 김승남 의원(전남 보성-고흥, 민주당)은 “3조 가까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사업이 잘못된 예측, 지자체의 선심성 예산편성으로 인한 전문성 부재, 사후 관리 부실 등으로 사업진행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숲가꾸기 사업은 산림지역에 가지치기, 솎아베기 등을 통해 효율적이고 경제성이 있는 산림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산림청 주요 산림사업의 49.4%를 차지하는 가장 큰 사업이다. 특히 지난 5년간 2조6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국가에서 소유한 국유림은 산림청의 직접사업으로, 민간에서 소유한 민유림은 산주가 10%를 부담해 지자체에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자발적으로 숲가꾸기 사업에 참여한 산주는 전체의 11%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낮은 참여율 때문에 지자체에서는 편법으로 산주 부담분까지 지원예산에 포함해 사실상 100% 전액지원으로 사업을 집행하고 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지자체에 대한 산림청의 관리감독도 미흡하다는 것이 문제라며 김승남 의원은 꼬집었다. 숲가꾸기 사업은 전문적 사업특성상 전체 작업인원의 60% 이상을 ‘산림경영기술자’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로 채우게 돼 있는데, 지난해까지 채용한 전문가 비율은 이에 한참 못미치는 34%에 불과했던 것. 이에 대해 김승남 의원은 “단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선심성 예산편성이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산림청은 숲가꾸기 사업이 진행된 산지에 대해 주기로 반복 시행할 수 있는 ‘조림·숲가꾸기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으나 업데이트가 안돼 지자체시스템과 연동 불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 결과 11,640㏊에서 숲가꾸기 사업을 다시 시행해 86억원의 예산을 낭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숲가꾸기 사업은 공익적인 목적이 더 큰 만큼 산주의 자부담을 국고나 지방비를 통해 지원하도록 하고, 숲가꾸기 사업 규정대로 많은 수의 전문가를 사업에 참여토록 지자체에 대한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제도개선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