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중국 내 16세 이하의 아동은 3억4000만 명 가량으로 중국 인구의 1/4에 해당한다. 이 중 6세 이하의 유아가 약 1억7100만 명, 7세 이상 16세 이하의 유아 및 어린이는 약 1억7100만 명이다. 중국 부모의 28%가 아이의 출생 전 혹은 출생 후 곧 아이 방을 만드는 것으로 조사됐고, 이 중 70%가 아동용 가구 세트를 구입하고 있다.

국내 총인구의 1/4에 해당하는 아동을 위한 중국 내 아동용 가구시장은 중국 가구시장의 4.8%로, 아동용 가구 전문 브랜드는 200여개가 채 되지 않기 때문에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중국산 아동용 가구가 중국 내 품질기준에 부합하지 못하고, 안전하지 못한 것이 꾸준히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12년 8월, 강제성 있는 GB28007-2011 『아동가구통용기술조건』이 정식으로 시행됐음에도, 2013년 3월 상하이(上海) 품질 관리국에서 실행한 아동용 가구 품질 조사에서 254.2%의 아동용 가구가 중국 내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외에도 지난 6월, 광동성 품질 관리국은 광동성 내의 아동용 가구 브랜드 제품에 대한 검사를 실시했으나 조사 대상 브랜드의 64.4%가 중국 내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들은 “현재 중국의 아동용 가구시장의 32%가 국외 브랜드로 3년 이내에 국외 브랜드 점유율은 40%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안정성 확보된다면 중국 내 시장에서의 경쟁력 또한 갖출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다.

출처: 글로벌 윈도우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