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시설물에서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옥외시설물은 더이상 구조물에 지나지 않고 경관과의 어울림·인체공학적 설계·독특한 설계가 접목된 디자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목재는 시설물에 적용했을 때 목재가 주된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재나 AL-Casting에 접목해 시설물을 돋보이게 하는 부재료로써의 기능을 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목재의 장식적 요소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조경시설물을 전문으로 설계 및 디자인하는 나루환경디자인(대표 최상돈, 김영권)은 특수한 목재인 와우비치와 외부에서 잘 사용되는 미송 방부목을 사용해 시설물을 제작하고 있다.

특히 옥외시설물은 대개 철재나 알루미늄재 및 금속재의 사용비율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목재는 다른 재료들보다 친환경적이면서도 자연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 재료로써 목재는 자원의 선순환 이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나루가 사용하는 와우비치는 내구성이 좋고 목재의 질감이 그대로 살아있어 외관이 고급스러워지는 장점을 갖췄다. 또한 STL 각관, 강판, AL-Casting 등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철재를 사용했고, 진회색 계열의 스테인 도장을 해줌으로써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뤘다. 목재시설물에는 ‘기골’이라는 것도 중요한데 파고라 천장이 기둥을 누르는 하중에 대해 버텨야하므로 기둥에는 금속이나 철재를 사용하고, 반면에 외부 치장이나 손이 닿는 거리 부분에는 목재를 사용하고 있다.

나루환경디자인 곽흥민 실장은 “시설물은 대체로 장식적인 요소가 더 강한데, 최근 트랜드는 디자인 요소로 특화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며 “화려한 장식을 배제하고 기능성이 있으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으로 인체공학적인 설계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