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랜건축사사무소가 청태산자연휴양림내에 인도네시아 전통가옥을 모티브로 한 연구·복지시설을 설계했다. 이 시설은 인도네시아 전통건축물이라는 전례없던 사업이었고, 기초공사부터 몇가지 전통가옥에 대한 문제점이 표출됐으나 시공자와 감독관의 사전 조율로 큰 어려움 없이 시공될 수 있었다.
홈플랜은 이번 경험을 통해 다양한 양식의 목조주택을 시공할 수 있었다는 보람이 가장 큰 기쁨이 된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주택을 짓고 싶다고 강조했다.

홈플랜건축사사무소(소장 이동진)가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에 위치한 청태산자연휴양림내에 인도네시아 전통가옥을 설계했다.
인니 전통가옥(수마트라), 산림문화휴양관(깔리만탄), 숲속수련관(술라웨시), 정자(자와)의 각 건축물은 전용면적 189㎡(57평)에 중목구조가 적용돼 인니 건축 양식으로 지어졌다.
전체적인 규모와 방향은 수마트라 양식으로 하고, 기초 목재기둥을 둬 건물을 들어 올렸고, 지붕 처마를 수마트라식이 돋보이도록 ‘치켜올림’ 형태로 조성했다. 지붕자재는 기와보다는 적색 전통 아스팔트 슁글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건축했고, 마감자재는 수입이 어려워 국내에서 수급하면서 인니풍 관련자재를 선별해 적재적소에 시공했다.

인니 전통가옥(수마트라)의 중요한 설계 포인트는?
수마트라풍과 술라웨시풍의 지붕디자인을 자랑거리로 꼽을 수 있는데, 설계감리자가 자료를 수집해 캐드와 3D를 이용해 도안을 완성하면, 현장소장과 감독관이 도안의 문제점에 대해 의견을 제시합니다. 이같은 협의를 수없이 반복해서 만들어진 디자인인 만큼 애착이 남다릅니다.
설계방향은 인도네시아 전통건축물에 대한 디자인을 재해석하고, 청태산자연휴양림에 시공되는 만큼 주변건축물과 조화성도 고려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방문객 및 숙박시설 이용객의 동선분리와 가변공간활용, 인도네시아 전통을 살린 국내자재를 선정했습니다.
또한 충분한 채광과 전망을 고려하고, 외부 공간의 연속성 및 개방감을 적극적으로 유도했습니다. 하나의 특별한 공간이 아닌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룬 형태로 구성했고, 이국적인 중목구조, 데크, 마감재 등 인도네시아 전통 건축물의 간결한 재해석으로 현대적일 뿐 아니라 친근한 이미지 또한 형성했습니다.

인테리어가 매우 독특한데?
인도네시아의 전통적인 인테리어를 그대로 표현하기 위해 인니 왕궁에서 사용하던 지붕 재료와 동일한 자재를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처마문양은 인니풍으로 도안후 스카시 처리하고 현장에서 재단했습니다.
인테리어 공예품은 인테리어와 내부마감에서 인니풍을 살리기 위해 인도네시아 관련 수입회사와 협력해 필요한 자재를 납품받았고, 데코 부분도 문양판을 사용했습니다.
목재 부분에 있어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와 기후가 달라 외부에 쓰이는 목재는 북미산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북미산 SPF 구조재를 사용했고, 지붕에 있어 인도네시아는 적색 기와, 전통 슁글, 강판, 등나무, 야자수 껍질 등을 이용한 지붕마감을 선호하고 있어 높은 지붕과 잘 어울리도록 관리가 쉬운 전통 슁글을 사용했습니다.

우리나라에 적용할 부분이 있다면?
인도네시아는 아열대성 기후로 겨울이 없어 가옥을 가볍고 통기가 잘되게 짓습니다. 장점을 들자면 기초를 대지에서 1.5m 이상 들어올려 습기와 병충해 등을 차단할 수 있고, 지붕을 높게 하거나 2중 또는 3중 지붕을 만들어 통기가 원활하도록 시공합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목공예가 발달해 외부 몰딩이 화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우리나라 전원주택에 적용할 부분이 있다면 기초를 높게하되 습기에 취약한 목재 기둥을 콘크리트 기둥으로 사용하며, 비용과 디자인을 위해 종이원형거푸집을 활용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또 리지벤트(용마루 통기구) 대신 2중지붕으로 통기와 디자인을 좋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연구로 인도네시아가 바틱 패션과 엔틱가구의 원산지임을 알게 됐고, 우리주위에는 인니풍의 문양을 많이 볼 수 있지만 주택에서는 많이 찾아볼 수 없으므로, 인도네시아 문양을 반영한다면 독창성있는 주택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니 자문 기술진들이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다면?
인도네시아 국민 다수가 무슬림이므로 ‘무슬라(기도실)’를 요구해, 한국 이슬람사원을 방문해 화장실·세면실·기도실에 대해 자문을 받았습니다. 좀 더 인니가옥답고, 특색있는 건축물을 만들기 위해 지붕디자인을 변경하자는 인도네시아대사관의 의견을 수렴해 수마트라 양식과 술라웨시 양식에 중심을 두고 디자인을 전면 수정해 완성도 있는 인니풍 전통가옥이 됐습니다.
이 주택은 인도네시아 전통건축물이라는 전례없던 사업이었고, 기초공사부터 몇가지 전통에 관한 문제점이 표출됐으나 시공자와 감독관의 공사전 문제 제기와 감리자와 휴양림관리소와의 신속한 대책수립으로 공기에 차질없도록 시행할 수 있었습니다. 외벽 및 지붕·내부 마감재 선정이 가장 큰 어려움 이었지만, 이번 경험을 통해 다양한 양식의 목조주택을 시공할 수 있었다는 보람이 가장 큰 기쁨이 됐습니다.

대지위치: 강원도 횡성군 둔내면 삽교리 청태산자연휴양림내
대지면적: 1,300㎡                    건물규모: 지상 1층
건축면적: 212.88㎡                  연면적: 191.88㎡
주차장: 주차 2대
구 조: 기초-철근콘크리트 구조, 지상-중목 구조
구조재: 글루램+방부목+SPF 구조재
창호재: 융기 시스템창호            단열재: 하니소 글라스울
외벽마감재: 적삼목 사이딩         내벽마감재: 지사 벽지
지붕재: 적색 전통 싱글
설계및감리: 홈플랜건축사사무소(031-707-5296)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