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국립대 박모교수가 숭례문 복원공사 부실을 조사하던 중 자살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세상을 놀라게 했다. 박교수는 자살직전 주변에 아무런 징후조차 파악된 것이 없었기 때문에 가족과 가까운 지인들의 충격은 더욱 컸을 것이다. 더욱이 이목이 집중된 숭례문 부실조사를 진행중이였던 터라 일반 대중들조차도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박 교수는 국내 유일의 연륜연대학 연구학자로 지난해부터 논란이 됐던 숭례문 부실시공과 관련하여, 숭례문 종합점검단으로 활동해왔다. 하지만 조사결과를 채 발표하기도 전에 갑작스런 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되자 일각에서는 음모론을 제기하기에 이르렀지만, 경찰은 박 교수의 사인을 자살로 잠정결론을 내리고 수사를 종결했다.
 
박 교수의 자살과 관련된 의혹이 있다면 밝혀져야 하겠지만, 숭례문 부실과 관련된 조사가 이대로 묻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시간이 꽤 지났지만 숭례문 복원 부실과 관련된 의혹은 점점 오리무중에 빠지고 있다.

최근 일부 주요 언론에서는 ‘광화문 복원공사에서 뒷돈이 오갔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오고갔다는 뒷돈은 무려 5억 원에 이른다 한다. 이러한 주장이 제기되자 숭례문 공사에 러시아산 소나무가 사용됐다는 의혹을 수사하던 경찰은 광화문 공사로까지 수사를 확대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목재·목조 문화재와 관련된 부실한 관리지침 덕분에 그동안 가려졌던 문화재 관련 의혹이 연이어 불거지면서 연쇄폭탄처럼 관련된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황찬현 감사원장은 신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숭례문 복원사업과 동양그룹 사태 등에 대해 감사전문 역량을 결집해 신속하게 감사결과를 처리할 계획”이라며 언급한바 있다. 감사원은 문화재 부실복원과 관련해 엉켜있는 다양한 의혹을 속 시원하게 조사해 국민들에게 공표해야할 의무가 있으며, 경찰은 당장에 조사에 공정성과 정확성을 갖추고 수사에 임해야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재청의 입장일 것이다. 문화재청은 뒷짐지고 다른 기관에서 진행되는 뒤처리만 방관할 것이 아니라 문화재 복원 관련 지침 및 규정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복원관련 지침을 현실에 맞도록 수정한 뒤 적용해야 수치스러운 문화재 관련 의혹을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의 과학과 얼이 깃든 문화재를 단시일에 복원해내라는 문화재청의 안일함과 무지함, 그리고 문화재 복구에 참여한 사람들의 양심에 모든 것을 믿고 맡기는 현 체제부터 당장 개선돼야 할 것이다.

목재나 목조문화재의 복원에는 전문집단의 과학적 검증과 고찰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복원공사에 아무리 오랜 경험이 있어도 과학적 토대위에서 검증해야 한다. 일부 대목장은 목재과학을 받아드리지 않고 전통적이 방식만을 고집하는데 문제가 있다. 전통이라는 부분도 그 당시에는 가장 최신의 기법이 적용된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과학이 복원에도 적용되어야 함은 매우 당연한 논리다. 전통과 과학은 상극이 아니라 새로운 협력체제로 발전해 가야하는 네트워크 같은 것이다. 문화재청은 반드시 전통과 최신과학이 접목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가야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