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브 시공현장
▲아이큐브 S14 시공현장
목조주택 자재 업계의 떠오르는 별 ‘좋은나무’. 회사 상호가 주는 좋은 느낌처럼 소비자들은 좋은나무 하면 편안하고 따듯한 이미지를 떠올린다. 나무가 좋아서 ‘좋은나무’를 시작하게 됐다는 박세민 대표는 나무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좋은 목재만을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2004년 창립부터 지금까지 경기도 남양주시를 대표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목조주택 자재 유통계의 떠오르는 Star★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박세민 대표는 젊은 CEO답게 패기 넘치고 강인한 이미지를 부각하며, ‘정직한 제품과 더 좋은 가격’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목조주택 자재 유통의 떠오르는 신흥 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건축자재 트랜드를 읽는 남자 박세민 대표를 만나 올해 좋은나무가 주목하는 아이템 오웬스코닝의 i-cube 및 i-cube S14의 장점과 좋은나무의 스토리를 들어본다.

‘좋은나무’ 그리고 ‘나무좋아요’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좋은나무(대표 박세민)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2013년도에 온라인 매장 ‘나무좋아요(woodnice.co.kr)’를 오픈하며 온오프라인에서 목조주택 자재 일체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경기도 남양주 4천평의 본사 창고에는 나무가 좋은 사람들 임직원 17명이 모여있다. 좋은나무 임직원들은 목조주택 자재 연관검색어가 늘어나는 트랜드를 빠르게 읽어내고 구조재, 합판, 방부목 등 목조주택 자재 일체를 구비한 원스톱(one-stop) 솔루션을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목조주택 관련 연관 검색어 부문에서 연일 상위에 랭크되며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는 좋은나무의 온라인 스토어 ‘나무좋아요’는 젊은 CEO 박세민 대표의 ‘정직한 제품과 더 좋은 가격’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목조주택 자재 유통의 떠오르는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올해의 잇(it) 아이템! 오웬스코닝 i-cube와 i-cube S14
좋은나무 박세민 대표는 올해 가장 관심이 가는 HOT 아이템으로 오웬스코닝의 i-cube와 i-cube S14를 손꼽았다. 오웬스코닝 i-cube 시리즈는 고온 다습한 여름과 춥고 긴 겨울, 태풍, 지진등과 같이 건물의 노화와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기후와 환경의 여러 악조건 속에서도 처음 시공시의 아름다움과 성능을 오랜시간 만끽할 수 있는 내외장 마감재다. 일본의 섬유강화사이딩 전문 생산기업 니치하社의 오래된 기술노하우로 완성한 프리미엄 내외장재인 i-cube와 i-cube S14는 오웬스코닝이 한국에 독점 공급하는 제품으로써 좋은나무는 오웬스코닝 i-cube와 i-cube S14의 주요 대리점이다.
클립 시공의 i-cube(16T 제품)와 전용 못을 사용해 시공하는 i-cube S14(14T 제품)는 모두 건식공법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계절과 날씨에 상관없이 목조주택에 빠르게 시공할 수 있어, 공기 절감에 따른 시공비 절감의 경제적 효과까지 볼 수 있어 빌더와 건축주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외장 마감재의 종류가 다양하게 출시돼 있다고는 하지만, 그중에서도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제품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아크릴 마감재처럼 건물 외부에 미장하는 타입의 제품들도 많은데, 지금의 소비자 트랜드는 시공이 간편하면서도 기능적으로는 우수한 스마트한 외장재를 찾는 추세가 강합니다. 그중에서도 i-cube와 i-cube S14를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편입니다. 마치 갈수록 더욱 더 가볍고 편안해지는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트랜드와도 비슷하지요”

i-cube 시리즈, 온화한 색조로 건물 외장 깔끔하게!
박세민 대표는 최근들어 목조주택 자재의 트랜드는 하루가 무색할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만큼 소비자들이 원하는 취향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어 민감한 소비자들의 취향을 얼마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느냐도 중요한 것 같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점차 핵가족 시대가 되면서 주거지의 평수도 줄고 있고 거주자의 연령대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했다. 그런만큼 젊은이들의 목조주택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고 예비건축주들이 빌더보다도 오히려 더 목조주택에 대해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내장재는 선택의 폭이 넓은 반면에 외장재는 시장의 요구만큼 품목이 다양하지 않아서 소비자들은 과연 어떤 자재를 사용해야 할까 망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건축주 직영공사도 많아지고 있어 품질이 보장된 i-cube와 i-cube S14를 권해드리는 편이고, 소비자들도 매우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i-cube와 i-cube S14는 고급스럽고 트랜디한 세련미를 더해 심플하면서도 정교한 공간을 연출하고 있다. i-cube 시리즈는 타일같은 부드러운 텍스쳐부터 산뜻하고 유니크한 컬러조합의 모던한 스타일까지 다양한 디자인과 패턴이 다양해 외벽 디자인의 높은 완성도를 구현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도 역시 ‘나무좋아요’
나무좋아요는 온라인에서 누구나 쉽게 가격에 접근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정보가 공개돼 있어 소비자들의 주문문의와 상담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박세민 대표는 이러한 가격 공개와 제품 정보 공개는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알권리를 보장하는 동시에, 나무좋아요를 통해 가격거품 없는 목제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것도 보여주고 있다고 자신했다.
“도소매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과열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목조주택 자재 업체들끼리만 경쟁하는 추세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충분하게 제품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알려주면서 유통가격도 공개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방부목·구조재·OSB·베스트창호·자작 합판·낙엽송 합판을 직수입하는 동시에 일부 자재는 국내에서 사입해 유통하고 있는 좋은나무는 앞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목조주택 자재 시장에서 품질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회사 프로필
업 체 명: 좋은나무
대     표: 박세민
창 립 일: 2004년 6월
홈페이지: 나무좋아요(woodnice.com)
주     소: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월산리 380-1
전     화: 031-559-2123
품     목: 목조주택 자재 도·소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