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게 발을 들여 담소를 나누기에는 재목을 이용한 고즈넉한 분위기만한 것이 없다. 나무결의 음양이 잘 살아있고 세월을 기억하는 목재 인테리어 공간이 점차 많아지면서 최근에는 카페 실내 내장재로 다양한 목재들이 선보여지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카페 인테리어 내장재’로 쓰이는 다양한 목재를 살펴본다.

● 대아우딘, 컬러우드

건축자재 전문 업체인 대아우딘(대표 윤영만)이 공급하는 컬러우드의 색상은 총 11가지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컬러 MDF는 카페 T사의 인테리어 내장재로도 쓰이고 있다. 특히 대아우딘의 컬러우드는 소비자가 원하는 두 색깔을 골라서 집성할 수도 있어 소비자가 만지기만 한다면 이 컬러우드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거나 인테리어로 표현될 수 있다.
색상이 컬러풀해서 실내에 포인트를 연출할 때 더욱 좋다. 실내 문틀이나 창문 틀, 가구, 식탁 등에 사용하면 한층 화사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컬러우드는 두께가 다양하고 사이즈가 1250×2500으로 나오기 때문에 재단할 때 남는 로스를 줄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대아우딘이 공급하는 컬러우드의 규격은 8/12/16/19/25/30T×1250×2500이고 제품은 목공방과 DIY 사용자들에게 각 대리점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
(문의: 대아우딘 031-766-6266)

● 에이스임업, 고재목

에이스임업의 고재목은 무늬결의 특성에 맞도록 엠보·소잉·연마·표면탄화 등 여러 공정을 거쳐 실재 고재와 같은 느낌을 살렸다. 카페 S사의 인테리어 스타일로 꾸밀 수 있는 이 제품은 낙엽송 합판으로도 잘 알려진 에이스임업(대표 하종범)에서 선보이고 있는 고재목으로써 직접 여러 공정을 거쳐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에이스임업에서는 원목을 횡단면으로 제재해 인공 건조(KD)한 후 특성에 맞게 공정되고 규격화돼 있어 현장 시공에 바로 적용이 가능하며 사용용도에 맞춰 착색 및 코팅을 해 실제 고재와 같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에이스임업이 취급하는 고재목 수종은 더글라스퍼, 적삼목, 레드파인, 스프러스 등이며 그 외 판재·각재도 고재목으로 주문 생산 가능하다.
(문의: 에이스임업 032-578-5100)

● 가가담목재, 브러싱 목재

가가담목재(대표 이경석)는 낙엽송·더글러스퍼·삼나무로 가공한 브러싱 목재를 공급하고 있다. 국내 최대 커피체인점인 C사의 인테리어에는 브러싱 목재가 사용됐다. 브러싱 목재는 수종마다 갖고 있는 무늬결이 모두 달라 다양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브러싱 목재란 춘재와 추재의 깊이에 편차를 둬 목재의 나이테와 결의 음양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가공 기법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브러싱 기법이 사용된 목재를 이용해 카페나 상업용 공간·주거공간의 내장재로 사용되면서 자연스럽게 원하는 용도로 사용돼 품격있고 예스러운 멋을 한껏 연출하고 있다. 가가담목재가 공급하는 낙엽송·더글러스퍼·삼나무 브러싱 목재는 폭 100/120/150㎜×길이 12자이며 두께는 비규격으로 원하는 형태로 주문가능하다.
(문의: 가가담목재 032-821-4785)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