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목 1

1. 서언
원목으로부터 제재목으로의 전환에 있어 가장 단순한 형태는 톱으로 원목을 켜 판재를 절단한 다음 모서리들을 직각으로 만들고 적당한 길이에 따라 잘라주는 것이다. 세계의 오지에 있어서는 여전히 이러한 과정이 인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최신식 제재소에서는 중요한 공정 단계별로 제어를 위해 전자식 주사장치(electronic scanner)와 컴퓨터(computer)를 이용한 상당히 기술적이고 자동화된 가공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경제적으로 볼 때 빠른 생산 속도로 가능한 많은 양의 제재목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오늘날의 제재소가 옛날 제재소보다 반드시 커야 할 필요는 없다. 오늘날의 제재소는 현재 주로 공급되고 있는 지름이 작은 원목의 제재에 적절한 장비를 갖추고 있어야만 하는데 침엽수 제재소는 일반적으로 제재소 하나당 매일 450~1,900㎥(200,000~800,000 board feet, bf)의 제재목을 생산하고 있다. 작은 지름의 나무로부터 이러한 높은 생산량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제어에 의한 공정 최적화 및 시간당 큰 처리 능력이 요구된다. 현대식 제재소에 있어 제재 수율은 이전보다 높아졌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지름 20~25㎝(8~10inch) 나무인 경우 수율이 70%에 이른다.
제재목 산업이나 제재목을 이용하는 산업들이 부딪히게 되는 난관 가운데 하나로 용어를 들 수 있다. 제재목(lumber)은 원목으로부터 제재된 소재(素材, solid wood) 제품으로 대개 정의된다. 그러나 이 용어는 규정된 치수의 두께로 제재된 것을 나타낼 때 더 많이 쓰이는 것으로 원목의 2면 또는 4면에서 죽데기(slab)를 쳐낸 철도 침목(railroad crosstie) 및 1차 제재목(cant)과 구별되고 있다. 우리나라나 일본의 경우 두께가 7.5㎝ 미만이고, 폭이 두께의 4배 이상인 것을 판재류 그리고 두께가 7.5㎝ 미만이고 폭이 두께의 4배 미만인 것 또는 두께 및 폭이 7.5㎝ 이상인 것을 각재류라고 부르고 있다. 북미에 있어 침엽수 제재목은 판재, 규격재 및 대단면재로 더욱 세분된다. 이러한 용어들은 두께에 따른 분류인데 침엽수 제재목을 취급할 때 공칭 두께 51㎜(2inch)보다 작은 것을 판재(board), 51~125㎜(2~5inch)인 것을 규격재(dimension) 그리고 125㎜(5inch)보다 큰 것을 대단면재(timber)라고 일컫는다.
활엽수 제재목의 용어는 침엽수 제재목에 적용되는 용어와 대개 큰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면, 활엽수 제재목에 있어서 규격재라는 용어는 가구 또는 팔레트(pallet) 제조용 크기로 제재된 것을 일컫는 것으로 침엽수 제재목의 규격재가 의미하는 것과 비슷한 점이 전혀 없다. 통상 용어(Terms of Trade)와 같은 용어집에 제재목 및 임산물 산업의 어휘가 수록되어 있다.

2. 침엽수 및 활엽수 제재목 사이의 차이점
높은 등급의 활엽수 제재목은 주로 가구, 마루, 목공, 장식장, 귀중품 보관용 상자 등의 제조에 쓰이고 있다. 낮은 등급의 것들은 팔레트(pallet)나 컨테이너(container) 제조용 및 잡다한 산업용재로 쓰이고 있다. 미국의 경우 활엽수 제재목의 가장 큰 단일 용도로 팔레트를 들 수가 있다. 팔레트 생산에 침엽수의 제재목도 일부 사용되고 있다. 활엽수재는 광업용 갱목, 건축용 토류판, 지역 농업용 시설 및 선적용 깔개 등처럼 여러 산업용으로도 사용된다. 철도 침목 역시 활엽수재의 중요한 용도가 되고 있다.
고비중의 활엽수재인 적참나무(red oak)와 백참나무(white oak), 단풍나무(maple) 및 히코리(hickory) 등이 침목용으로 선호되고 있는데 매우 소량의 침목 역시 침엽수재로부터 생산되고 있다. 백참나무, 적참나무, 풍나무(gum), 튤립나무(yellow-poplar), 단풍나무 및 물푸레나무(ash)가 미국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있는 활엽수재이다. 미국에 있어서는 적참나무가 단일 수종으로 가장 중요한 활엽수가 되고 있다.
가장 인기가 높으면서 고급 가구용으로 쓰이고 있는 활엽수재로 적참나무, 흑호두나무(black walnut), 흑벚나무(black cherry), 경단풍나무(hard maple) 및 황자작나무(yellow birch)를 들 수가 있다. 물푸레나무, 풍나무, 느릅나무(elm) 및 튤립나무 등은 가구, 장식장 및 문선과 같은 소재 제품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적절한 양과 크기 모두를 지니는 활엽수는 실제로 어느 것이나 모두 특정 용도의 제재목으로 생산될 수 있다.
침엽수 제재목은 주로 건축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침엽수재는 구조용 부재뿐만 아니라 판벽 널, 비늘판, 갑판, 외장용 문선, 문이나 창문과 같은 화장용이나 마감용 재료로도 쓰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침엽수 제재목의 가장 큰 단일 용도로 경골 목구조(2×4) 건축용 규격재를 손꼽을 수가 있다. 미국에 있어 미송(Douglas-fir), 남부황소나무(southern yellow pine), 폰데로사소나무(ponderosa pine), 서부백송(western white pine)과 당소나무(sugar pine), 서부솔송나무(western hemlock) 및 전나무(fir) 등이 경제적으로 가장 중요한 제재목 생산용 침엽수가 되고 있다.
활엽수 제재목의 등급과 검척(재적 측정) 기준은 침엽수의 경우와 매우 다르다. 활엽수 제재소들은 일반적으로 임의의 너비를 지니는 면삭(面削, 대패가공)되지 않은 제재목을 생산하는 반면 침엽수 제재소들은 대개 규정된 크기, 즉 38×89㎜(2×4 inch), 19×140㎜(1×6 inch) 등의 치수로 면삭된 제재목을 생산하게 된다. 더욱이 등급에 따른 수율은 활엽수 제재소에 있어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되고 있다.
따라서 활엽수와 침엽수 제재소의 생산 시설 배치 및 공정에 커다란 차이를 보이게 된다. 활엽수 제재목 등급은 생산된 제재목이 2차 가공시 더 작은 조각들로 절단된다는 가정 아래 개발된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