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으로 하나씩 패널을 끼워맞추는 레고방식의 HBE SYSTEM HOUSE. 이 시스템은 독일 휴트만(Huttemann)社의 레고형 구조용집성재를 이용한 집짓기 방식으로, 단열을 중시하는 독일의 기술답게 한국에서도 새로운 변화의 시공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두께 100㎜, 폭 300/500㎜의 유럽산 화이트우드로 집성된 레고형 구조용집성재는 독일에서 직수입되거나 경민산업 자사 공장에서 가공돼 공급되고 있다. 경민산업의 이한욱 상무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HBE SYSTEM HOUSE는 무엇인가?
HBE SYSTEM HOUSE는 구조용집성재를 레고형태로 하나씩 끼워나가면서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공법이다. 이는 구조용집성재 그대로를 벽체와 천장·바닥에 사용할 수 있고, 목재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외단열을 통해 단열성을 높일 수 있는 공법이다.
간단히 말해 구조용집성재가 골조가 되는 동시에 하나로 연결된 솔리드 패널 벽체이기 때문에 구조적으로도 안정적이다.
HBE SYSTEM HOUSE는 현장에서 목재 재단으로 인한 분진이 없고 자재의 로스가 없다. 일정한 간격으로 스터드를 둬야 하는 기존의 경량목구조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공법이라고 할 수 있다.

HBE SYSTEM HOUSE, 어떻게 준비하게 됐나?
이 시스템은 이미 오래전부터 기획되고 연구돼 왔다. 국내에서 유명한 건축설계사 사무소가 10년전에 이 시스템을 기획한 바 있었는데, 그때 당시만해도 이러한 주택이 효과를 볼 수 있겠는지 의문이 많았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현재 이 시스템을 이용한 목조주택 시공사례가 많고, 이제 한국도 시공수준이 높아진 만큼 이 시스템을 한국에 도입할 시기가 됐다고 판단했다.
특히 단열을 중시하는 독일의 경우는 HBE를 이용한 집짓기가 일반화돼 있는데, 이제 한국에서도 그 기술을 실현할 때가 왔다고 본다. 경민산업이 구조용집성재 전문 회사답게 이 기술을 한국에 빨리 적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주력하려 한다.

통나무주택과 HBE SYSTEM HOUSE의 차이는?
HBE SYSTEM HOUSE는 통나무주택, 한옥, 경량목구조의 단점을 보완한 주택이다. 통나무주택의 단점은 건조가 안되는 문제가 있는데 건조가 충분히 되지 않음으로써 수축이나 균열로 인한 하자에 대응할 수 없다. 게다가 단열성능이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통나무 두께를 두껍게 할수록 실내 가용면적이 좁아지는 문제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이 HBE SYSTEM HOUSE는 두께 100㎜, 폭 300/500㎜가 있어서 주택에 맞게 호환해서 사용하면 된다. 또 가로로 적층해서 쌓아올리는 방식이 아니라 구조용집성재 자체를 옆에서 하나씩 끼워 맞추는 형태이기 때문에 창이나 문 등의 개구부를 줬을 때 2층과 같은 상단에서 누르는 힘의 하중으로부터 압력을 분산시킬 수도 있게 된다.

‘진목조주택’이라는 슬로건이 독특한데?
이 시스템은 진짜 목조주택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싶다. 그래서 이 시스템을 ‘진목조주택’이라고 이름을 내걸었다. 이미 목재가 가진 무수히 많은 장점이 있는 주택이면서 기능적으로는 최적화된 주택이라고 할 수 있어 이 주택을 ‘진목조주택’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패널 자체가 하나로 연결된 솔리드 벽체이기 때문에(구조 자체가 솔리드) 배선작업이 용이하고 타카를 박기 위해 스터드를 일일이 살펴서 작업해야 했던 기존의 방식들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또 목재 부재가 이미 열전도율도 낮기 때문에 고효율 주택일 뿐만 아니라 벽체에 틈이 없기 때문에 층간소음도 억제할 수 있다.

HBE SYSTEM HOUSE의 시공비가 높지 않나?
최근 한국의 많은 목조주택이 지어지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목조주택이라고 하면 으레 경량목구조가 목조주택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경량목구조가 빠르게 짓는 공법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짓는 주택이어서 소비자들이 경량목구조의 가격이 다른 목조주택들의 일반화된 가격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이 많이 안타깝다.
HBE SYSTEM HOUSE가 경량목구조보다 비용이 다소 높기는 하지만, 건축물의 기능으로 봤을 때 훨씬 더 경제적일 수 있다고 자신한다. 구조용집성재 전문 회사인 경민산업은 앞으로도 목재를 소비시키는 일에 앞장서 소비자들이 더 좋은 주거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 회사 프로필
회 사 명: 경민산업
대     표: 이한식
품     목: HBE SYSTEM HOUSE, 구조용집성재 제작
주     소: 인천 서구 건지로 284번길 112
문     의: 032-575-7871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