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열처리설비
▲고열처리한 원목
▲고열처리한 낙엽송 데크
나무나라는 창업한지 1년이 됐지만 고열처리목재하면 금방 떠오르는 회사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자동화설비 프로그래머로 활동했었던 최임호 전무이 사(우측 사진)는 목재에 대해 오랜시간 공부를 한 끝에 드디어 고열처리설비를 개발했다. 목재의 할렬과 틀어짐을 억제해 기존의 방부목이나 압축목재와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목재인 ‘고열처리목재’를 통해 목재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는 나무나라. 나무나라 최임호 전무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나무나라는 어떤 회사입니까?
나무나라는 창업한지 1년이 조금 넘은 회사로 고열처리목재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태백시 철암공단에 위치해 있어서 주로 국내산 낙엽송·잣나무·소나무 등 국산 원목을 고열처리하고 있습니다. 나무나라는 태백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산지와의 자재 조달이 원활해 소비자 맞춤형 목재제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창업한지 얼마되지는 않았지만 고열처리목재를 생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설비를 만들기 위해 많은 연구와 기술지원도 필요했습니다. 제가 중국에 있을 당시에 지인을 통해 목재의 고열처리기술에 대한 기술조언을 해줄 것을 요청받았습니다. 그 당시만 해도 저는 자동화설비 프로그래머를 하고 있을 때여서 프로그램 분야라면 충분히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당시 도움을 요청했던 지인과의 협력으로 고열처리설비를 제작하게 됐습니다.
지금 국내에서 고열처리목재를 생산하는 회사가 여러군데 있지만 우리회사의 경쟁력은 바로 국내산 목재를 고열처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는 점입니다. 산판과의 거리가 가까워 국산 원목을 적시적소에 공급받을 수 있고 경기나 인천 지역은 물론 전국구로 공급할 수 있는 장점도 갖췄습니다.
우리가 개발한 고열처리설비의 높이는 3.2m, 길이는 12m, 폭은 2.6m이며 1회 적재 용적은 14입방입니다. 이는 판재의 경우 4,200사이, 원목은 6,200사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피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의 국산 원목을 투입하면 직경 30㎝ 원목의 심재 함수율을 15~20%로도 맞출 수 있습니다. 창업한지 1년이 된 나무나라는 과열증기에 의한 건조방법과 설비에 대해 특허를 획득했고 앞으로도 목재제품들을 활발하게 공급해 나갈 것입니다.

고열처리목재, 어디에 적용하면 좋은가?
한옥의 기둥·보로 사용되는 큰 부재의 경우에는 할렬이나 틀어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재의 자연스러운 현상을 사용자들은 목재의 단점이라고 지적하는데, 이렇게 단점이라고 불리우는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나무나라는 할렬이 적으면서도 목재의 심재 부분까지 완벽하게 건조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을 갖췄습니다.
특히 국내산 낙엽송은 송진이 많은 편인데, 낙엽송의 송진을 충분하게 고열처리 해주면서 심재 함수율을 적정수준으로 건조할 수 있기 때문에 낙엽송을 이용해 파고라나 정자, 데크로드에 시공하면 수입 하드우드만큼이나 오랫동안 시설물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잣나무나 소나무 등도 고열처리해서 데크재·사이딩 등으로도 가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고열처리목재를 이용해 문화재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자연건조도 물론 좋지만 고열처리 과정을 거쳐 목재의 할렬이나 터짐현상을 억제하고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함수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문화재의 유지보수가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열처리목재, 방부목과 압축목재 시장의 대항마
고열처리목재는 최대 230도까지 열처리를 할 수 있어 균류와 흰개미에 의한 충류가 번식하는 것을 막아줘 방부와 방충 효과가 우수합니다. 목재 자체가 휘거나 뒤틀리지 않고 내후성이 좋기 때문에 기존의 방부목과 압축목재 시장에서 새로운 개념의 목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열처리목재는 목재가 가지고 있던 썩음이나 할렬과 같은 단점을 해소하고, 내구성과 내부후성 등의 기능성을 부여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나무나라의 목재제품들은 국내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수입재에 비해 소비자들의 요구를 곧바로 반영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나무나라는 현재 몰더기 1대, 고열처리설비 1대, 점핑쏘 1대, 제재기 1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짧은 시간안에 크랙발생과 불량률을 최소화하는 건조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조달에 낙엽송 판재 24/30T 제품을 등록해 공급하고 있으며, 사급시장에서도 한옥재와 조경용재, 절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크기의 원목도 고열처리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적인 고열처리목재가 한옥재·사찰재·목조주택 자재·조경용재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발하게 사용됐으면 합니다.

■ 회사 프로필
회 사 명: 나무나라                   대    표: 조용만
설 립 일: 2013년 4월                품    목: 고열처리목재 생산
주     소: 강원도 태백시 철암공단길 10
문     의: 033-581-5654
홈페이지: www.namunara.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