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 전문 시공사 마고퍼스건축그룹이 경기 용인 죽전동에 2층 목조주택을 시공했다. 이 주택은 건축주가 요구했던 모던함과 스타일리쉬함을 강조하기 위해 지붕에 스페니쉬 박공지붕을 만들었고, 외장은 벽돌형 타일과 아크릴 마감재를 사용해 깔끔한 외관을 연출했다. 이 주택은 고단열주택을 지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단열성능을 최대한 높게 설정해 실내 구성이나 창문의 배치에 신경써 시공됐다.

스튜디오 오유와 마고퍼스의 만남
마고퍼스건축그룹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지상 2층 목조주택을 시공했다. 건축주는 단독주택에서 살겠다는 결심을 한 것이 6년 전인데, 양평과 광주 등 경기도의 각지를 탐방하면서 앞으로 살아갈 집을 지을 땅을 찾으며 이 집을 지어줄 건축가와 시공사를 찾게됐다. 3년전 한 시공사를 통해 스튜디오 오유(studio-ou)를 만났고, 그 후 1년 뒤 스튜디오 오유는 건축 설계를 시작하게 됐다.

건축주가 구상한 주택의 형태가 있다면?
건축주는 땅을 매입하고 설계를 하다가 두번 중단을 했었다. 그러다 2012년 말, 다시 설계를 하기로 마음먹었는데 바로 그 계기가 됐던 것이 바로 텃밭이었다. 비어있는 땅을 텃밭으로 가꾸면서 집을 지어 살고 싶다는 생각을 다시하게 된 건축주는 집의 크기보다 정원과 텃밭의 규모가 더 크기를 원했다. 따라서 외부 스타일은 모던한 스타일을 접목하면서도 단정한 스페니쉬 박공지붕의 집을 짓기를 원했다.

가장 중요한 패시브하우스 설계 포인트나 특징?
이 주택은 내단열과 외단열에 가장 포인트를 뒀다. 1층 벽에서 튀어나온 2층의 바닥이 1층의 지붕이 돼 하절기의 빛 차단을 위한 차양역할을 하도록 했다. 또 크나우프의 에코배트 단열재를 사용해 충분한 단열성을 확보했고, 이 주택이 고단열주택을 지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말 그대로 단열성능을 최대한 높게 설정해 실내 구성이나 창문의 배치에 조금 더 신경썼다.
특히 이 주택은 설계를 하면서 자유로운 설계를 시도해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있는 그대로 모두 수용하려고 노력했다. 이에 건축주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워나가면서 건축주가 상상했던 주택이 지어지도록 노력했다.

이 주택만의 설계에서 주안점을 둔 부분?
원래 스페니쉬 스타일의 집은 어디에서나 쉽게 어울리는 디자인이 아닌데, 특히 이 주택을 지을때는 스페니쉬라는 우아한 느낌의 외관이 들도록 했다. 특히 스페니쉬 기와를 사용하면 멀리에서 건물들을 바라봤을 때 마을 전체가 가장 아름다운 디자인을 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 주택을 지을때는 많은 애로점이 있었다. 건축주 P씨의 단독주택이 들어서는 죽전지구는 모던한 건축물이 대부분이어서 어떻게 하면 기와의 컬러풀함을 살리면서도 주변의 주택들과 조화를 이뤄낼 수 있을 지를 염두해 시공했다. 모던함과 컬러풀함을 함께 녹여내기란 가장 어려운 점이었다. 형태에서는 직선적인 느낌을 만들기 위해 아치는 곡선을 최소화했고, 재료는 벽돌을 이용해 주변과의 조화를 이뤘다.

지붕의 테라스 만들어 경사지붕 오픈
또한 이 주택은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단절시키지 않기 위해 창과 벽의 오픈공간을 배치했다. 또 외부 데크에서는 디자인 등 시각적인 부분과 공간적인 부분에서 지속적인 연결점을 만들어줘 주택이 어디에서나 바라볼 때 자연스러움이 연출되도록 했다.
이 주택은 지구단위계획상 평지붕 설치가 안되는 곳이었기 때문에 지붕의 테라스를 만들기 위해 경사지붕을 오픈해 정원을 바라보게 했고, 앉아서 머리위의 하늘을 바라보며 비와 눈을 맞을 수 있게 계획했다.
또한 실내 공간분할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1층과 2층을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으로 명확히 구분을 뒀다. 1층의 공간은 가족들이 어디에서나 서로를 바라볼 수 있도록 오픈 공간(open space)으로 계획했다.
또한 2층의 공간은 건축주 부부와 아이들의 공간을 분리해 프라이버시에 중점을 뒀다. 또 동서로 긴 땅에 남측을 바라보고 동서로 길게 계획해 주출입구와 주차장에서의 동선을 효율적인 계획에 중점을 뒀다.

■ Housing Plan
대지위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지면적: 380㎡              건물규모: 지상 2층
건축면적: 120.59㎡         연 면 적: 261.79㎡            주 차 장: 2대
공     법: 경골목구조
구 조 재: SPF 구조재+E0 무취 구조용 합판
창 호 재: Pella, 알루미늄 단열바
단 열 재: 에코배트(벽 R-19, 지붕 R-30)
마 감 재: 내부-타일, 원목마루, 도장(SKK), 벽지, 고재
외부-벽돌형 타일, 테라코플렉스
지 붕 재: 테릴 로만 TBF 카스텔 기와
철     물: 심슨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타이벡                    
설 계: 스튜디오 오유(studio-ou)
시 공: 마고퍼스건축그룹               문 의: 031-8017-0332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