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실 모습
▲ 방의 모습
▲ 주방 모습
▲ 전북대 박희준 교수
우드앤피플(WOOD&PEOPLE) 황양우(한국목조기술학원&전북대학교 목조건축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겸임교수) 씨가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학과 박희준 교수의 자택을 설계하고 시공했다. 이 주택은 단열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에코필과 스타코플렉스를 사용했고 곳곳에 단열성과 기밀성을 향상시키는 여러 자재들을 사용해 집을 완성했다. 애완견과 함께 살아갈 공간을 원했던 박희준 교수의 꿈을 실현시켜준 전북 전주시의 2층 목조주택을 소개한다.

건축주와 어떻게 처음 만나게 됐나요?
이 주택의 설계 및 신축에 함께 참여한 건축주는 최근에 불에 타지 않는 목재를 개발해 목재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주거환경학과 박희준 교수입니다. 박 교수는 대학에서 목재공학을 전공하고 목재산업의 특성상 학생들에게도 이론교육 보다는 실습 및 현장체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건축주인 박 교수는 본인이 직접 교육하는 내용을 몸소 실천하는 과정에서 본사와는 10여년전부터 함께 목재 전문인력 양성에 참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전주-완주 혁신도시내 주거전용지역내 부지를 확보해 인간과 환경에 친화적인 목조주택을 지어보자는 의견이 일치돼 본 건축을 시공하게 됐습니다.

건축주가 구상한 주택의 형태가 있다면?
건축주인 박희준 교수는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심플하고 단정한 디자인을 선호했습니다. 이에 따라 사람에게 편안한 느낌을 주는 편백 루바를 사용하고 싶어하셔서 편백 루바 제품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또 친환경 페인트와 같은 자연 친화적 소재도 골고루 사용했습니다. 특히 실내에서 애완견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 공간과 여유있는 휴식을 가질 수 있는 포치(Porch)를 원했기 때문에 이부분도 신경써서 설계하고 시공했습니다.

건물에서 패시브하우스 설계 포인트나 특징?
이 주택은 벽체와 천정의 단열재로 기밀성·항균성·단열성능이 우수한 에코필을 사용했습니다. 에코필은 구조재 사이에 ‘에코필’이라는 단열재를 불어넣어 주입하는 방식인데, 불어넣어 주입하기 때문에 차음과 단열성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 건물 내부에는 가변형 투습방습지인 듀폰社의 AirGuard Smart 제품을 사용하고 외부에는 Tyvek Drain Wrap을 사용해 벽체에서 생길 수 있는 수분관리에 중점을 둬 결로나 수분 억제에 신경썼습니다. 또 태양광을 설치해 전기를 자체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외부 디자인 컨셉과 강조하고 싶은 자재가 있다면?
거실과 다이닝룸의 채광성을 중시했던 건축주를 위해서 포치(Porch)를 설치했습니다. 포치는 여름에는 햇빛을 차단하고 우천시 빗물을 차단할 수 있고 자체적으로 창문을 열 수 있도록해 자연환기가 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해가 낮게 뜨기 때문에 햇빛이 안으로 깊게 들어올 수 있도록 해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포치의 형태는 지중해식과 북미식 사이에서 고심하다가 목재를 많이 사용해 화려하지 않고 심플한 분위기를 가진 북미식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포치와 거실 사이의 창은 전면 개방되는 패티오 도어를 사용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큰 창을 여러개로 분할 설치해 채광성·개방성·독립성을 모두 확보했습니다.
모든 창은 자연 환기에 중점을 뒀지만, 건물의 기밀성을 고려해 건축물과 창 주변에 코킹 처리를 철저히 했습니다. 또 거실의 창을 크고 넓게 했고, 벽체 마감은 스타코플렉스를 사용했습니다. 내부 마감재는 친환경적이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원목 몰딩과 편백 루바를 사용했고, 가급적이면 실내 인테리어를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선택했습니다. 지붕은 기와와 슁글중 심플한 스타일의 이중아스팔트슁글로 시공했고 데크에는 멀바우 데크재를 사용했습니다.

주택에 대해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말?
박희준 교수님은 애견가로서 집에 애완견들이 있습니다. 이 애완견들과 집안에서 같이 생활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했고, 주방의 면적을 크게 하고 보조주방을 배치했습니다.
또한 주방과 거실이 오픈되도록 해 개방감을 느낄 수 있게 했고, 서재에 포치와 바로 연결되는 문을 설치해 동선을 확보했습니다. 또 2층에는 가족실을 별도로 마련하고 발코니를 설치해 외부 경관을 바라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주택은 철저한 구조계산을 통해 공학용목재인 PSL과 심슨스트롱타이의 철물을 사용해 구조적인 안전성을 확보했고, 건축주의 사정상 2개월 내에 완공이 이뤄져야 했기에, 많은 인원의 빌더를 투입하고 시공전에 미리 철저한 준비와 공정관리를 통해서 잘 마무리 지었습니다.

■ Housing Plan
대지위치: 전북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대지면적: 524.6m²              건물규모: 지상 2층 총 1세대
건축면적: 184.5m²(1층 151m²+포치 33.5m²)
연 면 적: 221.2m                주 차 장: 외부 주차 가능
공     법: 경량목구조           구 조 재: SPF 2&Btr 구조재
창 호 재: 사이먼톤 창호
단 열 재: 에코필 가등급, 기초단열 비드법 2종 1호 100T
마 감 재: (천정)편백 루바 (벽체)친환경 페인트, 편백 루바 (외장)스타코플렉스
지 붕 재: 오웬스코닝 이중아스팔트슁글
철     물: 심슨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Tyvek DrainWrap
투습방습지: Dupon AirGuard Smart
설계및시공: 우드앤피플(WOOD&PEOPLE) 황양우(한국목조기술학원&전북대학교 목조건축 전문인력 양성사업단 겸임교수)
문 의: 063-251-8118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