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임업 육성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을 통해 보도했다. 일본정부는 현재 목재시장에서 28%인 자국산 목재의 비율을 2020년까지 50%로 높일 계획이다. 2020년까지 생산 목표는 3900만㎥으로 잡았다.

또한, 일본정부는 목재 수요를 활성화하기 위해 철골과 콘크리트 대신 직교적층목재(CLT·Cross-Laminated Timber)를 건축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16년까지 한시적으로 허용할 예정이다. 그에 앞서 일본정부는 2010년에 지방자치단체가 공공시설을 지을 때 자국산 목재를 쓰도록 권장했고 지난해부터는 자국산 목재 구매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지진 대비책으로 1981년 이전에 지어진 집을 재건축하도록 했다. 현재 지어지는 목조주택의 25~30%는 이 수요에서 나온다. 재건축되는 목조주택은 지난 5년 동안 연간 12만채였고 앞으로 15만채로 증가할 것으로 닛케이는 전망했다.

또 팔리지 않는 목재와 가공과정에서 나온 폐목재를 화력발전소 대체 연료로 권장했다. 이런 방법으로 화력발전에 투입될 수 있는 목재는 연간 2,200만㎥ 정도라고 일본 농림수산성은 추산했다. 이는 240만 가구에 공급되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물량이다.

임업 장려를 위한 보조금도 검토되고 있다. 임업 활성화로 매출 증대가 예상되는 회사로는 오지홀딩스, 닛폰제지그룹, 스미토모임업, 미쓰이물산 등이 꼽힌다.

출처: 아시아경제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