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제이조경산업(대표 송휘경, 서강수)은 옥외용 벤치·퍼걸러·조합놀이대·운동시설물 및 놀이공원 시설물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업체다. 최근 옥외용 벤치 부문에서 KS마크 인증을 획득하면서 제조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그러면서 다양한 품목의 관급 시장납품으로 점점 회사의 역량을 확장하고 있는 와이제이조경산업의 제품군과 생산공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단체표준 인증받은 퍼걸러
와이제이조경산업은 조경시설물 ‘퍼걸러’의 단체표준 인증을 획득하면서 제품생산에 있어 이전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와이제이 조경산업의 퍼걸러는 미송 방부목·시다·니아토를 사용해 시설물을 제작하고 있는데, 특히 목재의 함수율과 휨강도 등 제품의 품질과 직결되는 부분은 제조 공정에서 10단계에 거친 품질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완벽한 품질, 그리고 안전성의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퍼걸러 단체표준은 2012년 7월에 제정된 것으로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의 파고라 단체표준 인증서를 제출한 업체만이 조달청 다수공급자계약(MAS)에 등록할 수 있도록 부여하는 자격이다. 점점 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조경시설물 업계에서 결국에는 제품의 품질로 다른 업체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송휘경 대표의 운영 철학이 반영된 것이기도 하다.

KS마크 인증받은 옥외용 벤치
옥외용 벤치 생산 부문에서는 국내에서 4번째로 KS마크 인증(제14-0584호)을 획득했다. 생산의 규격은 KS G413 규격으로 3인용 1,800㎜ 이내의 평의자(A-1형), 등과 팔걸이가 있는 의자(B-1형), 등과 팔걸이가 없는 의자(B-2형) 제품이다. 퍼걸러와 마찬가지로 총 10단계에 걸친 공정과 단계마다 적용되는 제품검사를 통해서 완벽한 제품을 생산한다. KS마크를 획득한 제품인 만큼 수요자들이 제품에 기대하는 바가 큰 것을 철저하게 감안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종류의 제품 생산
와이제이조경산업은 퍼걸러나 옥외용 벤치 외에도 시설물 제작에 있어서 거의 모든 분야의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다. 정자, 운동시설물, 놀이시설물, 공원안내판도 퍼걸러와 벤치의 생산공정과 마찬가지로 엄격한 공정과 품질검증 절차를 거친다. 10여년에 걸친 제품 제작의 노하우는 모든 시설물 제품군에 반영돼있다.

독자적인 품질관리 경쟁력
와이제이조경산업은 제품 품질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최신의 장비를 구비해뒀다. 각종 목재 절단기와 톱, 드릴, 샌딩 머신 등의 제조설비와 더불어 목재 수분 함수율 측정기까지 사용하며, 장비의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도 과감하게 투자한다. 또한 대부분의 생산인력이 숙련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완벽한 제품을 생산해내는 원동력이 된다.
이밖에도 공정별 작업표준화를 통해 모든 생산공정이 문제없이 진행되도록 절차를 만들어 놓은 것 등은 와이제이조경산업이 여러 공식기관으로부터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고 관급 납품업체가 된 배경이 됐다.

회 사 명  와이제이조경산업
대 표 자  송휘경, 서강수
설 립 일  2002년 8월 23일
취급품목  운동시설물 및 조경시설물 제조
주     소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소래비로 440번길 33-28
문     의  031-594-4171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