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의 조직을 입자형태로 분쇄해
건조·압축시켜 알갱이 형태로 만든 연료.
 
친환경 에너지 자원개발에 대한 연구가 전세계적인 이슈가 되면서 바이오매스 연료(재생·저장이 가능한 에너지 연료)의 한 대안으로 목재 펠릿이 떠오르게 됐다. 국내에서도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RPS(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제도)를 추진하면서 목재 펠릿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번호에서는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다양한 목재 펠릿 제품에 대해서 소개한다.

• 경방기업 - 밝은 색상의 목재 펠릿
경방기업(대표 차종진)은 목재가 집성되기전 대패와 절단작업을 거친후 나오는 부산물을 활용해 기타 불순물이 전혀없는 소나무, 전나무 목재 펠릿을 생산하고 있다. 이 펠릿의 발열량은 4,900㎉/h(시간당) 효율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난방연료로 사용하면 기름대비 40%이상 연료비 절감효과가 있다. 또는 애완동물 깔집용 및 원예 채소농가 시설의 난방용으로 주로 활용되기도 한다. 특히 소프트우드의 제재작업 이후 나온 톱밥으로 만든 친환경 펠릿이기 때문에 슬러지(재)가 거의 없이 완전 연소된다.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짙은 갈색 펠릿과는 다르게 밝은 색상을 띄는 것이 경방기업 목재 펠릿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펠릿의 포장은 한포대 20㎏ 단위로 50포/1파렛트로 구성돼있다.

(경방기업: 031-353-3380)


 

• 대현우드 - 직접 생산하는 목재 펠릿
전라남도 광양의 대현우드(대표 이영준)는 펠릿을 직접 생산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전남 광양 본사, 부산과 천안에 지사를 두고 있는 대현우드는 자사의 공장에서 원목 제재 및 가공·방부를 하고 있으며 동시에 목재 펠릿도 생산하고 있다.
목재 제재시 발생하는 톱밥과 폐목재 조각들을 모아 직접 만든 대현우드의 펠릿은 지난해 6월 코리아우드쇼 전시에서 소개되기도 하면서 펠릿의 구매에 관심있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동시에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사 목재 펠릿에 대한 설명 및 장점과 기술력을 설명하는 시간을 통해 펠릿의 우수한 품질을 널리 알렸다.
또한 대현우드는 건조목 및 방청 처리된 판재와 각재의 대량 수입 및 공장에서 10여 협력사를 비롯해 자동화된 파렛트 제조기를 바탕으로 목재 파렛트 대량 생산체계도 갖추고 있다.

(대현우드: 061-794-1066)

 

 

• 코린산업 - 산업 연료 전용 목재 펠릿
코린산업(대표 임영근)은 동남아 지역에서 생산된 고품질 목재 펠릿을 국내시장으로 공급하고 있다. 코린산업의 펠릿은 주로 발전소 연료용과 산업용 연료로 사용되며 특히 발열량이 높고, 연소 이후에 크랭크와 재가 적게 배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코린산업은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동남아 지역 국가들로부터 품질좋은 펠릿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추후 연료로써의 효율성이 현재의 제품보다 개선된 신제품 목재 펠릿을 추가로 국내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코린산업: 02-3474-4220)

 

 

•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 - 친환경 녹색연료 목재 펠릿 ‘한나모’
산림조합중앙회 중부목재유통센터(센터장 유종석)에서는 목재의 가공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폐목재 및 부산물을 수합해 건조와 압축과정을 거쳐서 만든 1등급 목재 펠릿 ‘나모’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나모는 목재 이외에 다른 첨가물이 전혀없는 천연 연료로 크기는 6㎜, 겉보기밀도는 640㎏/㎡ 이상이며 특히 발열량 4,500㎉/㎏의 높은 열효율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산림조합중앙회는 경기도 여주시의 중부목재유통센터를 포함해 양평군·단양군·포항시·연기군·산청군·서귀포 산림조합 등 총 7곳에 생산공장을 두고 목재 펠릿을 생산한다.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 031-881-1396)

 

 

• 신영이앤피 - 뉴송 박피 칩 우드펠릿 ‘지피고’
신영이앤피(대표 김지응)에서는 100% 뉴송 박피 칩으로 생산한 우드펠릿 ‘지피고’를 선보이고 있다. 충북 청원에 위치한 신영이앤피는 목재 펠릿 전문 생산업체로, 2006년 설립된 이래로 현재까지 국내시장에 꾸준히 목재 펠릿 원료를 생산 및 공급해왔다.
지난 2011년도에 신영이앤피는 우드펠릿 생산 및 판매량으로 전국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목재 펠릿 우수업체로 유공포상을 받는 등 여러 기관으로부터 제품의 품질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지피고’는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 가정용과 산업 및 원예용, 깔개용의 3가지 구성으로 시장에 공급된다.

(신영이앤피: 043-241-2211)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