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의 내장재가 단열기능과 동시에 건물의 수명까지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면서 특히 건축시공 현장에서는 기능성을 가진 석고보드로 내장재 시공을 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났다. 또한 최근 여러차례 발생한 화재사고를 통해 건축물의 화재시 인명피해를 줄일수 있는 석고보드에 대한 일반소비자들의 관심도 증가했다. 그에 따라, 각 업체들은 친환경적이면서도 화재 등에 강한 석고보드 제품들을 다수 선보이게 됐다. 이번호에서는 다양한 기능성 석고보드 제품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기능성·가격경쟁력 동시에 만족시킨 석고보드 - 세진우드, MFC 보드

세진우드(대표 김두원, 차맹호)는 무기질보드와 합판의 특성을 동시에 갖춘 MFC 보드(Multi Fiber Cement Board)를 일반표준보드·타일보드·표면무늬보드·결로방지 마감보드 등의 4가지 제품군으로 출시했다.
이 제품들은 인체에 유해한 폼알데하이드, 석면,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이 원료에 포함되지않고, 외부로 배출되지도 않는 친환경 제품이다. 또한 타카를 이용해 콘크리트 못을 박아도 파손되지 않는 강한 내구성도 갖추고 있다. 기존의 CRC 보드나 MDF의 취약점을 개선한 MFC 보드는 기존의 제품들보다 단가도 저렴해 많은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세진우드: 031-336-5661)

 

 

단열 우수성과 불연성 뛰어난 보드 - KS우드, 슈퍼520 보드&슈퍼520+

KS우드(대표 박종원)가 기존의 슈퍼520 보드와 더불어 종전의 제품을 한차원 더 업그레이드시킨 제품인 슈퍼520+(플러스)를 공급하고 있다. KS우드의 특수 접착방식으로 만들어낸 ‘슈퍼520+’는 불연재인 슈퍼520 보드에 단열성이 뛰어난 압출발포폴리스틸렌보드(아이소핑크)를 합지해 결로를 방지하고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을 제거한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은 결로 보수와 단열을 하려는 정도에 따라서 제품의 두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슈퍼520 플러스를 마감한 뒤에 벽지·몰탈·타일·페인트와 같은 다양한 마감재의 적용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제품의 규격은 13~172T×900×1,800/2,400/2,700㎜가 있고 기타 규격은 주문생산 방식으로 공급된다. 

 (KS우드: 031-333-5100)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천연석고보드 - 케이원목재, 크나우프社 천연석고보드

케이원목재(대표 김장수)는 독일 크나우프社(Knauf)의 천연석고보드를 공급한다. 오랜세월에 걸쳐 자연적으로 생성된 천연석고를 원료로 제조된 천연석고보드는 인체에 해로운 방사능과 라돈가스 방출이 거의없어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이다. 이 제품의 규격은 9.5×900×1,800/2,400㎜(일반), 9.5×900×2,400㎜(방수)로 구성돼있다.
케이원목재 관계자는 “친환경성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크나우프社의 석고보드 제품을 국내로 공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케이원목재는 6년전부터 크나우프(Knauf)社의 타공흡음재인 ‘다노라인(Dano-line)’의 한국총판으로 동사의 다양한 제품을 꾸준하게 공급하고있다.

(케이원목재: 032-777-4848)

 

 

공식 인증받은 친환경 제품 - 엔에스홈, USG 울트라라이트

엔에스홈(대표 박찬규)은 석고보드 ‘USG 울트라라이트’를 공급하고 있다. 본 제품은 북미의 USG BC와 LEED협회의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다. 기존의 석고보드보다 30% 가량 가벼워 시공 편의성이 우수하다. 또한 국제 빌딩·주거 코드 및 ASTM C1396 사양을 충족하는 내구성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공동주택·콘도·단독주택 등 어떤 시공용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규격은 12.7T×1,220×2,440㎜다. 
엔에스홈의 관계자는 “USG 울트라라이트는 무게가 약 18㎏으로 매우 가벼운 보드이기 때문에 보다 손쉬운 시공이 가능하다”며 “USG 울트라라이트로 시공한 건물에서는 라돈의 위험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엔에스홈: 031-766-0800)

 

그린가드 인증받은 건축자재 - 한국서튼티드, 터프락

목조주택 자재를 전문으로 공급하는 한국서튼티드(대표 이정재)가 천연 석고보드 ‘터프락(ToughRock)’을 선보였다. 터프락은 미국 조지아퍼시픽(GP)社가 산지에서 직접 추출한 석고 원료로 만든 제품으로,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이 강한 특징이 있다. 이미 미국에서는 친환경 자재를 선호하는 건축주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아온 제품이다.
터프락은 미국의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그린가드(GREEN GUARD)의 골드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그린가드 골드’는 그린가드 인증보다 더 엄격한 기준이 적용된 것으로 학교나 의료시설, 노인 요양시설에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임을 의미한다.

(한국서튼티드: 031-764-2322)

 

더 가벼워지고, 강해진 신개념 석고보드 - 한국 유에스지 보랄, 시트락브랜드(SheetrockⓇ Brand)

한국 유에스지 보랄(대표 염숙인)은 시트락브랜드(SheetrockⓇ Brand) 일반석고보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시트락브랜드(SheetrockⓇ Brand)는 종전 제품대비 중량이 10% 가량 감소됐고, 중량 대비 강도는 더 향상됐다. 무게가 가벼워진 만큼 시공성도 편리해졌으며, 운송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균일한 기포 분포로 절단작업이 용이해 절단 작업시 낭비되는 석고보드의 양을 줄였다. 아파트·사무실·학교 등의 건축물 벽체 및 천장, 칸막이벽 시공의 적용에 최적화된 시트락브랜드(SheetrockⓇ Brand) 석고보드는 9.5/12.5㎜의 2가지로 구성돼 있다.
 

(한국 유에스지 보랄: 02-6902-310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