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구조용(A), 화장구조용(B) 및 화장조작용(C) 집성재의 제조 공정.

제조 공정
집성재의 제조 공정은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집성재의 제조 공정을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그림 1).

 

그림 2. 강도 등급 구분기.

① 목재
구조용 집성재 제조에 쓰이는 수종은 침엽수와 활엽수재별로 비중의 크기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표 1). 그러나 접착 내구성 관점에서 볼 때 비중, 강도, 수축률 및 팽창률에 극단적인 차이가 있는 수종의 혼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구조용 집성재의 제조에 쓰이는 라미나는 강도 시험을 통해 어느 정도의 하중까지 버틸 수 있는지 조사하여야 한다. 물론 라미나의 정확한 강도는 파괴 시험을 통하지 않으면 알아낼 수 없지만 휨강도 (MOR)와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는 강성(MOE)의 측정을 통해 라미나의 파괴없이 강도 추정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강성의 측정에 이용되는 기계를 등급 구분기(grading machine)라고 부르는데 집성재 제조 공장에 채택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그림 2). 

최근, 구조용 집성재의 경우 보다 성능이 높은 것을 찾는 경향이 있다. 구조용 집성재를 구성하는 라미나는 원칙적으로 동일 수종의 목재로 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수종에 따라서는 요구되는 강도 성능을 지니는 집성재를 제조하기에 곤란한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보다 높은 강도를 지니는 수종의 목재와 조합시킨 이수종(異樹種) 집성재도 생산되고 있다.

조작용집성재의 내부 심재(core)용 라미나로는 건조가 용이하고 뒤틀림이 적은 수종의 목재가 적당한데 미국삼나무, 미국솔송나무, 가문비나무, 북양전나무 등의 저렴한 목재를 주로 사용한다.

한편, 화장용으로는 삼나무, 편백, 흑단, 자단 등처럼 무늬가 아름다운 침엽수나 활엽수 목재가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