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와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외관상으로 목재 고유의 느낌을 잘 살리면서 기능성도 우수한 목재들이 많이 등장하게 됐다. 그에따라 압축 및 열처리 과정을 통해서 내구성을 강화시키거나 방염기능을 더해 안전성을 높인 기능성 목재들이 공급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목재를 선택하는 폭도 이전과 비교했을때 더욱 다양해지게 됐다. 이번호에서는 다양한 기능성 목재에 대해서 소개한다.

 

∷ 열처리목재

북유럽산 레드파인 열처리 목재 - 삼익산업, 루나우드(LUNAWOOD)
삼익산업의 ‘루나우드(LUNAWOOD)’는 핀란드 북부지역에서 느린 속도로 자라는 최고급 레드파인 원목으로 생산된다. 루나우드는 별도의 화학처리 없이도 목재가 썩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또한 함수율을 4%대로 낮췄기 때문에 목재의 수축과 팽창이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시공후 하자가 매우 적다. 루나우드는 실내 인테리어 자재와 외부 사이딩 자재는 물론 사우나와 수영장과 같은 장소에 적합한 자재다. 
(삼익산업: 1588-3648)

 

디자인 요소와 기능성 조합된 자재 - KD우드테크, KD NOVA 탄화목 사이딩
KD우드테크는 탄화처리와 함께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해 만든 제품인 KD NOVA 탄화목 사이딩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석재나 타일‘ 금속판 등 다른 소재와 병행해 건물의 외장을 디자인이 멋진 분위기를 자아내며, 탄화목 특유의 낮은 열전도 특성으로 20㎜ 두께의 사이딩만으로 240㎜ 두께의 콘크리트 벽이 가지는 단열효과를 발휘하는 고급 자재다. 또한 KD NOVA 탄화목 사이딩은 목재 고유의 수축으로 인해 건물의 기초면이 노출돼 외관을 망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특허받은 기술인 STOPPER 기능이 적용돼있다. (KD우드테크: 02-3401-5525)

 

열처리를 통해 내후성 향상된 목재 - 은성목재, 서든옐로우파인(SYP) 열처리 목재
은성목재는 서든옐로우파인(SYP) 열처리 목재를 공급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변화가 심한 기후에도 잘견디는 강한 내구성과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잘 알려져 업계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은성목재 관계자는 “은성목재는 SYP의 장점을 열처리 가공을 통해 장점을 극대화 시켰고, 특히 내후성이 더욱 향상된 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은성목재: 032-582-7972)

 

 

색상도 기능도 고급스러운 목재 - 태영팀버, 모카우드
태영팀버는 자체 탄화목 브랜드 ‘모카우드’를 공급하고 있다. ‘모카우드’는 애쉬, 오크, 미송, 낙엽송 등 다양한 수종의 목재를 특수 열처리 설비에서 화학약품없이 오직 열과 증기만을 사용해 완성된다. 8~42시간 동안 160℃의 고온으로 열처리하면 목재의 특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친 ‘모카우드’는 해충에 강하고 내구성이 강하며, 높은 치수안정성과 표면강도를 보여준다.
(태영팀버: 032-581-8484)

 

∷ 압축목재

신기술로 다시 태어난 고강도 목재 - 휴플러스, B.P WOOD
전남 순천의 휴플러스는 견고함과 강도를 강화시킨 대나무 집성제품인 ‘B.P WOOD’를 공급하고있다. B.P WOOD는 구조재·난간재·각재·사이딩 제품으로도 시판중이며 특히 습기가 많은 수영장과 같은 곳의 후로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휴플러스의 관계자는 “B.P WOOD는 대나무 내피를 결대로 찢어 탄화(고열)처리를 통해 1차적으로 안정성을 향상시킨 뒤, 2차로 초고압 압축시켜 탄생한 기능성 목재로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충격에도 표면 손상이 적은 제품”이라고 설명했다.(휴플러스: 061-724-4435)

 

자연스러운 색감의 아웃도어용 자재 - 신정상사, 러스틱 뷰
실내·외 마루를 전문으로 제작해 시공하고 있는 신정상사가 자사의 자체 마루 브랜드로 선보인 러스틱 뷰는 신정상사가 내놓은 마루 브랜드로써 중국산 대나무를 고밀도로 압축해 플로어링으로 만든 제품이다. 실내에 사용되는 러스틱 뷰는 냉압식으로 압축해 제작됐으며 색감이 자연스러운 갈색을 나타내고, 실외에 사용되는 러스틱 뷰는 열압식으로 압축해 짙고 어두운 색을 연출하기 때문에 아웃도어 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신정상사: 02-549-2508)

 

∷ 화학 가공목재

습기에 강한 안정성 높은 목재 - 영림목재, 아세틸화목재 ‘아코야’
영림목재의 아코야는 목재에 아세틸처리를 통해 수산기 그룹을 대체해 치수안정성을 향상시켜 물에 담가도 특유의 안정성을 자랑한다.
아코야는 목재 심층부까지 아세틸화 처리가 이뤄져 제품의 표면과 내부가 균일한 특성을 가지며, 뛰어난 내구성과 흰개미 안정성, 강도 등이 보장돼 야외에 100% 노출되는 곳에 적용돼도 파손이나 변형이 적어 긴 수명을 보장한다.
(영림목재: 032-811-9051)

 

 

천연 합성오일로 한층 강해진 목재 - 동위기업, 파마인우드
동위기업은 천연 합성오일을 이용한 고강도 방부성 목재 ‘파마인우드(Pamain wood)’를 개발해 시장에 공급하고있다. 파마인우드는 함침 주입탱크에 서든옐로우파인을 적재한 뒤 진공처리 후 천연 합성오일을 주입해 만들어지는 고강도 방부성 목재다.
동위기업은 하드우드 수종들이 무분별하게 벌채되면서 천연목재의 희소성이 높아지자 생육속도가 빠른 서든옐로우파인을 이용해 새로운 형태의 목재 판재를 개발했다.
(동위기업: 031-637-0562)

 

∷ 화재에 강한 목재

내화성능 인정받은 고기능성 목재 - 태원목재, 내화구조 인정목재
한옥 자재 공급 및 한옥 시공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태원목재가 지난해 한옥 대들보·한옥 원주기둥·한옥 각주기둥에 대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부여하는 내화구조 인정서를 획득하고, 내화구조 인정목재를 꾸준하게 공급하고 있다.
태원목재의 내화구조 인정목재의 수종은 더글라스퍼로 내화성능 1시간, 탄화 두께는 33㎜ 이상의 조건을 만족해 내화구조 인정서를 획득했다.
(태원목재: 032-578-8500)

 

방염기능 안전성 인정받은 신개념 목재 - 행복홈우드테크, 방염루바 ‘네버닝’
행복홈우드테크가 방염루바 제품 ‘네버닝’을 선보여 자재시장에서 많은 업체들의 주목을 받았다. 행복홈우드테크는 방염처리공정 및 난연목재 제조기술에 대해서 기술특허를 인증받았으며, 소방방재청과 국토해양부 등의 안전기준도 모두 만족시켰다. 특히 이 제품은 친환경적인 수용성, 침투성 난연액으로 처리돼있어 목재의 향, 색깔, 온도 및 습도조절 기능을 살린 획기적인 제품으로도 평가받고 있다.
(행복홈우드테크: 061-454-630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