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 마감재는 단순히 건축물의 외관을 장식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습기 혹은 강한 햇빛과 같은 외부의 자극을 1차적으로 차단해 실내공간의 쾌적함과 안전성을 유지해주는 기능이 있다. 최근 몇년동안 단독주택 건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건축업계에서는 외장 마감재에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다양한 기능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많은 업체들은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외장 마감재 제품들을 출시해 공급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여러가지 외장 마감재 제품을 소개한다.

 

공사비용 절감할 수 있는 삼익산업의 컬러플러스 시멘트 사이딩
삼익산업이 제임스하디 컬러플러스(Color Plus) 시멘트 사이딩을 공급하고 있다.
제임스하디 컬러플러스는 4년동안 2천여 종류의 배합 테스트를 통해 완성한 레진과 피그먼트를 사용해 내구성이 2배 이상 향상된 제품으로 기존 시멘트 사이딩과 다르게 시공후 도장 마감이 필요없어 공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삼익산업 관계자는 “저가의 원재료가 사용된 사이딩은 시간이 지나면 페인트가 잘 벗겨지는데 반해, 컬러플러스 제품의 변색 저항력은 기존 제품대비 30%, 페인트 접착력이 4배 이상 향상돼 오래도록 깔끔한 외관을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삼익산업: 1588-3648)

 

 

무늬결이 살아있는 홈우드의 하디플랭크·쉐라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
홈우드에서는 ‘하디플랭크 시멘트 사이딩’과 ‘쉐라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 2종류의 시멘트 사이딩을 수입해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하디플랭크 시멘트 사이딩은 선명한 삼나무 무늬결이 표면에 새겨진 것이 특징으로, 단독주택, 근린생활시설, 교회, 샌드위치 판넬 마감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규격은 7.5T×210×3,660㎜다.
한편, 쉐라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은 100% 무석면으로 일반적인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의 우수한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특히 표면의 우드그레인 무늬가 인상적인 제품이다. 외장 마감과 함께 실내 인테리어 용도로도 적용할 수 있다. 규격은 6.5T×210×3,660㎜다. 

(홈우드: 1588-1117)

 

다양한 특징으로 구성된 로자의 징크 제품군
로자는 외장 마감재 제품인 징크(Zinc)를 공급하고 있다. 징크의 제품 구성은 ZM징크, 갈바로이 징크, Fal징크로 구성돼 있다.
ZM징크는 세련된 건축 외장마감재로 상업용 건물이나 주택 건물에 사용하기 좋고, 가공성이 좋아 복잡하고 다양한 건축물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갈바로이 징크는 영국 제품으로 모재는 철재이고 그위에 아연과 알루미늄으로 특수처리 돼있다. 한편 Fal징크는 독일산으로 알루미늄의 장점인 고내수성과 징크의 산화되는 장점이 하나로 합쳐진 제품이다.
로자 관계자는 “징크 제품 특유의 짙은 색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다”며 “기능적으로 보완된 여러가지 제품을 추가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자: 02-566-7663)

 

자유롭게 다양한 컬러 적용가능한 세진우드의 시멘트 사이딩
세진우드에서는 100% 무석면, 불연재, 방습처리된 시멘트 사이딩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부식 및 부패 현상이 없어 페인트로도 채색이 가능하다.
세진우드 관계자는 “시멘트 사이딩은 충격과 부식에도 강할뿐만 아니라 깨지거나 썩고 뒤틀리는 일이 없어 주택의 외관을 적은 유지비로도 깔끔하게 유지해주는 자재”라며 “표면에 선명한 목재 무늬결이 잘 살아있으며, 다양한 색상의 페인트를 칠해 채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장 마감에 여러가지 포인트를 줄수 있다”고 말했다. 규격은 7.5T×210×3,660㎜다. 

(세진우드: 031-336-5661)

 

재활용이 가능한 한양특수산업의 도마 징크
한양특수산업은 양면 사용이 가능한 도마 징크를 공급하고 있다.
도마 징크는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적이며 건축물의 다양한 요소에서 최적의 디자인을 실현할 수 있다. 시공후 변형이 없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양특수산업 관계자는 “시간이 경과해도 탈색, 변형 등 제품의 변화가 적으며 지붕 마감 및 외장 마감 공사와 내장 공사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도마 징크의 색상은 회색과 블랙이 있으며 비규격 주문 생산이 가능하다.

(한양특수산업: 031-762-8300)

 

손쉬운 세척으로 깨끗함 유지되는 한국서튼티드의 토레이
한국서튼티드는 건물 외장재 세라믹사이딩 ‘토레이(TORAY)’를 공급하고 있다.
이 제품은 일본의 화학소재 글로벌 그룹인 토레이그룹(TORAY GROUP)의 건축자재 계열사 토레이 에이스(TORAY ACE)社가 생산하는 제품이다.
건축물 외벽의 표면에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배기가스나 먼지로 인해 개구부 주변 등에 갖가지 오염이 생겨 미관이 상하는데, 토레이는 내오염성 세라믹사이딩으로 외장 마감에 적용시 깨끗함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동시에 빗물만으로도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오토클린 기능이 있어 빗물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오염물질을 씻겨내 언제나 아름다운 주택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한국서튼티드: 031-783-2110)

 

기술력 집약된 신개념 마감재 오웬스코닝의 i-cube S14
오웬스코닝비엠코리아는 건축물의 외장과 내장으로 사용되는 마감재 ‘i-cube S14’를 공급하고 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시공성과 유지보수가 간편한 i-cube S14는 나노 친수 마이크로가드의 셀프클리닝 기능이 있다. 빗물과 물청소에도 오염물질이 깨끗하게 씻겨 내려가는 특징이 있으며 i-cube S14는 기존에 오웬스코닝이 공급해오던 i-cube의 보급형으로 일본의 섬유강화 사이딩 전문기업 니치하社의 오래된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내외장 마감재다. 오웬스코닝비엠코리아의 관계자는 “i-cube S14는 자외선과 진동에 강한 하이퍼코팅이 돼있어 균열과 변색이 적으며, 건축물의 수명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오웬스코닝: 02-2050-7490)

 

 

기능성과 독특한 모양으로 주목받는 네스틸코리아의 호소와리 보더
네스틸코리아가 건물 외벽에 사용해 포인트를 줄수 있는 일본 LIXIL社의 호소와리 보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호소와리 보더는 습식 시공이 가능한 제품으로, 시공된 단면은 마치 양초를 잘라낸듯한 독특한 명암을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또한 건축주의 취향에 따라 거친 면과 매끈한 면이 혼합된 제품과 타일의 라인이 강조된 매끈한 면으로만 만들어진 제품을 선택할수 있다. 여기에 색상은 화이트·베이지·오렌지·브라운 등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돼 있으며 여러가지 패턴으로 혼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네스틸코리아: 031-762-8716)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