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조판
건조가 완료된 단판 중에는 할렬, 옹이, 부후 등의 결점을 지니는 것이나 또는 소정의 치수보다 작은 것이 다수 있을수 있다.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 작은 결점은 매목 보수기(patching machine)로 원형 또는 凸렌즈형으로 제거한 다음 크기와 형상이 동일한 다른 건전한 단판으로 매목(埋木)하고 아울러 할렬을 지니는 단판은 검 테이프(gum tape)로 붙여 보수해 준다(그림 1).

그림 1. 검 테이프(A)와 매목(B∼C)에 의한 단판의 보수

그리고 폭이 좁은 단판은 횡접합을 통하여 목적하는 폭의 단판으로 만들어 준다. 횡접합에는 단판 접합부절삭기(veneer jointer)로 단판의 측면을 평활하게 절삭하여 서로 밀착시킨 다음 그위에 테이프 부착기(taping machine)를 이용해 검 테이프로 접합해 주거나 또는 접합될 단판의 측면에 접착제를 도부하고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는 테이프리스 스플라이서(tapeless splicer)나 단판 측면접착기(veneer edge gluer)로 직접 접합하는 방법이 있다.
길이가 짧은 단판은 대개 빗면 경사도 1/8∼1/12, 빗면 길이 최소 19㎜ 이상인 빗면 접합(scarf joint)으로 연결하여 길이가 긴 단판으로 만들어 준다.
보수와 접합을 마친 단판은 제품의 사양에 따른 단판의 구성을 고려하여 표판, 심판, 이판 등의 조합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작업을 통틀어 단판의 조판(調板)이라고 부르고 있다.


⑥ 접착 및 압체
a. 접착제: 사용되는 접착제는 합판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표 1∼2). 특류합판은 주로 석탄산수지접착제를, 1류합판은 주로 멜라민수지접착제나 요소·멜라민공축합수지접착제로 그리고 2류합판은 주로 요소수지접착제를 사용하여 제조한다. 대부분의 화장용 합판은 비내수성 접착제로 제조되기 때문에 액상 수분에 접촉하지 않는 곳에서만 사용할수 있다. 내수 접착층을 지니는 화장용 합판은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고 노출 정도가 적당한 경우에만 사용될 수 있다. 구조용 합판 제조에는 주로 석탄산수지접착제가 사용된다. 합판용 접착제인 경우 순수한 수지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고 오히려 충전제와 증량제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 증량제(extender)는 다소 접착성을 띄는 물질로 주결합원인 수지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첨가된다. 이러한 증량제 가운데 하나인 푸르푸랄(furfural)은 푸르푸릴 알코올(furfuryl alcohol)의 생산 과정에서 부산물로 얻어지는 목질섬유소(lignocellulose) 물질이다. 충전제(filler)는 접착제의 과도한 침투를 막기 위하여 사용되는 첨가제인데 접착성을 거의 띠지 않는다.
목재, 수피 또는 호두 껍데기로부터 생산된 미세한 분말이 충전제로 사용된다. 전분과 동물의 혈액이 접착제의 점도 조절용으로 단판으로의 접착제 침투성 조절용으로 그리고 점착성 조절용으로 더러 첨가된다.
b. 접착제의 배합과 도부: 저점도로써 유동성이 큰 접착제인 경우 그 결점을 보완해 주기 위하여 증량제나 충전제를 첨가하게 된다. 요소수지접착제에는 대개 증량제로써 소맥분을 첨가하며 석탁산수지접착제에는 대개 충전제로써 미세한 목분을 첨가한다. 이와 같은 증량제나 충전제는 접착제의 점도를 증가시켜 롤러 도부기(roller spreader)로 도부하기에 적절한 상태로 만들며 단판 표면의 凹凸이나 공극을 충전하고 단판 중으로 접착제가 과도하게 침투하는 것을 막아 결교(缺膠, starved joint)를 방지하며 열압시 접착제의 유동을 억제하여 접착을 완전하게 만들고 노화에 의한 접착층의 균열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접착제의 가격을 절감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접착제에 첨가한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