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판은 목재의 여러가지 결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기능과 내구성 면에서 개선된 형태로 만든 자재다. 합판으로 응용할수 있는 제품의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최근에는 표면에 나뭇결이 살아있는 단판을 붙인 화장 합판 등도 만들어져 건축용재 뿐만 아니라 가구 및 인테리어 용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다양한 특징이 돋보이는 합판 제품들을 모아 소개한다(가나다 順).

 

기자복원력 뛰어난 나무친구들의 미송 양면 무절 합판
나무친구들이 미송 양면 무절 합판을 공급한다. 미송은 표면의 나뭇결이 선명해 자연스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수종으로, 특히 본 제품은 습기에 노출됐을때 일반 합판보다 1/7 정도 적게 팽창하며, 재건조 됐을때 원래의 크기와 강도로 복원되는 높은 안정성을 갖고 있다. 또한 가구재를 비롯해 일반주택과 상업용 건물의 건축 내·외장재로 사용되고 있다. 규격은 4.8/7.5/9/12/15/18T×1,220×2,440㎜으로 구성돼 있다.

(나무친구들: 1588-7951)

 

자연스러운 디자인 추구하는 대아우딘의 내추럴 자작 합판
대아우딘이 러시아산 내추럴 자작나무 합판을 공급한다. 이 제품은 옹이를 보완하는 패치 작업을 하지 않은 자연스러운 모습 그대로의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친환경과 빈티지를 추구하는 최신 트랜드에 맞춰 선보이는 제품으로 카페나 호프집 등의 인테리어 자재로 활용하기에 좋다. 합판의 규격은 6.5~35㎜×4′×8′로 공급되며, 내추럴 합판 제품 외에 기존의 자작나무 합판도 함께 공급하고 있다.
 

(대아우딘: 031-766-6266)

 

인테리어·가구용으로 적합한 대통우드의 대나무 합판
대통우드의 대나무 합판은 열로 인한 변형이 없으며 코어 부분과 상판·하판의 단판이 모두 대나무로 이뤄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제품은 대나무의 결이 그대로 살아있고, 코어 부분도 모두 대나무로 이뤄졌기 때문에 내구성이 우수하며 가공성도 용이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자재로 사용되거나 다양한 용도의 가구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제품의 규격은 9/12/15×1,230×2,450㎜로 공급된다.
 

(대통우드: 02-473-5252)

 

    

편백의 향과 매력적인 질감 돋보이는 대화휴먼앤홈의 히노끼 합판
대화휴먼앤홈은 일본산 히노끼와 삼나무로 제작한 12T 히노끼 합판을 공급하고 있다. 이 히노끼 합판은 두께 12㎜에 폭 910㎜ 길이 1,820㎜로 출시됐으며, JAS 인증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일본에서 저폼알데하이드 F☆☆☆☆ 등급의 인증을 받았다. 합판의 양면은 히노끼 단판이 부착돼 있어 일본산 히노끼의 고운 재면이 돋보인다. 또한 은은한 편백의 향을 풍기면서 질감이 우수해 서랍재로 활용될수 있다.
 

(대화휴먼앤홈: 032-582-2911)

 

 

가공성과 강도 우수한 범양교역의 아라우코 합판
범양교역은 표면에 별도의 마감작업을 하지 않고 합판 그대로 사용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아라우코 합판을 공급하고 있다. 범양교역의 아라우코 합판은 전제품이 Super E0 등급이며, 특수 WBP 방습지를 사용해 내·외장재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외벽 사이딩 혹은 빈티지 스타일의 가구재로도 응용될수 있다. 제품의 규격은 9/12/15/18×1,220×2,440㎜이며, 원하는 규격으로도 주문 가능하다.

(범양교역: 02-498-1616)

 

▲인테리어 Hi 무절

▲인테리어 Hi 유절

친환경성·기능성 우수한 선창산업의 인테리어 Hi
선창산업의 유절·무절 2가지 종류로 출시된 ‘인테리어-Hi’는 선명한 나뭇결 무늬와 광택이 있어 도료 사용 등 별도의 마감처리 없이 바로 사용할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양면가공 처리가 돼있어 기존의 뉴송 인테리어 합판 제품 대비 휨성능도 개선했다. 접착제는 친환경 등급인 E1 등급의 제품을 기본으로 사용하며, 주문에 따라 E0/SE0 등급으로도 생산이 가능하다.
 

(선창산업: 032-770-3000)

 

 

정교한 가공 기술로 만들어진 에이스임업의 낙엽송 합판
에이스임업의 낙엽송 합판은 직접 중국 현지 공장을 수차례 방문해 생산기술을 제휴하고 꾸준히 연구개발을 거듭한 끝에 생산된 양질의 제품이다.
특히 본 제품은 철저한 가공 공정과 엄격한 검증 절차를 통과한 품목으로만 엄선됐다. 또한 원목을 삶고 건조하는 과정을 통해 MC 8% 미만으로 건조됐으며 합판 접착시에 친환경 접착제를 사용해 A급의 품질 생산을 이뤄냈다.


(에이스임업: 032-578-5100)

 

 

입체감이 살아있는 위더스우드의 천연 입체무늬 합판
위더스우드의 ‘천연 입체무늬 합판’은 고품질의 합판·집성재·MDF 위에 0.5~5㎜의 천연 무늬목 단판을 접착한 후 와이어 브러쉬로 정교하게 가공해 입체감을 살린 제품이다. 제품의 표면에 목재 고유의 무늬결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제품으로 목재 특유의 느낌이 그대로 살아있어 벽체 및 천장 판넬은 물론 가구, 도어 등 다양한 인테리어 마감재로 활용할수 있다. 위더스우드는 이외에 방화보드와 시스템 판넬 루바 제품도 함께 공급하고 있다.

(위더스우드: 032-572-1740).

 

 

재면 가공 깔끔한 코린산업의 강마루용 마루 대판
코린산업은 품질이 균일하고 강도가 우수한 인도네시아산 강마루용 마루 대판을 공급하고 있다. 코린산업의 강마루용 마루 대판은 7T×4′×8′ 규격의 남양재 합판이며, 주로 사용된 수종은 셀렝간바투다. 코린산업의 관계자는 “강마루 제조를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합판은 내구성 및 가공상태가 매우 중요한데, 코린산업은 품질 A급의 인도네시아산 남양재 합판을 현지에서 엄격하게 선별해 국내시장으로 꾸준하게 공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코린산업: 02-3474-4220)

 

 

합판 전문기업 한송우드의 러시아 스베자社 테고 합판
한송우드는 러시아 스베자社의 테고 합판을 12T×4′×8′ 규격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한송우드의 자체 브랜드인 ‘ECO-TEGO’ 합판과 ‘ECO-CP’와 ‘ECO-CP+’ 합판도 함께 공급하고 있다. 한송우드는 합판사업이 회사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합판 생산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시켜 다양한 합판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송우드는 여러가지 종류의 건설자재들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한송우드: 032-572-3629)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