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우리나라의 희귀·특산식물의 현지(본 서식지) 외 보전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전체 희귀식물 400종류(70%), 특산식물 157종류(44%)를 수집해 저장과 증식을 통한 보전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우리 고유의 희귀·특산식물의 멸종을 사전에 대비하고, 이들 유전자원을 미래에 전달하기 위한 타임캡슐의 역할을 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희귀식물은 개체수와 자생지가 감소되고 있어 특별한 보호·관리가 필요한 식물로 571종류, 특산식물은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만 자생하는 식물로 360종류가 있다.
국립수목원은 국가 산림생물종 전문 연구기관으로 우리나라의 자생식물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있다. 특히, 국가 희귀·특산식물을 직접 수집·확보해 현지외 보전시설(보존원, 종자은행)에 저장한다.
또한, 이들의 증식법 개발 등의 현지외 보전 연구는 국가 희귀식물 보전을 위한 핵심적인 부분이라 할수 있다.
국립수목원은 올해 현재까지 국가 희귀식물의 70%를 현지외 보전에 성공함으로써 GSPC 2020의 국가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립수목원 이유미 원장은 “앞으로도 국가 희귀·특산식물의 보전 활동 뿐만 아니라 현지내 보전과 연구들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