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디앤씨는 해외에서 생산된 페인트를 수입해 오다가 IMF 위기를 겪고난 뒤 국내 실정에 맞는 페인트들을 직접 생산하기 시작했다. 약 60여종의 제품군을 보유하며 인테리어 페인트, 스페셜 페인트, 목재 전용 오일 스테인에 이르기까지 성안디앤씨의 제품들은 해외 제품들과 경쟁해도 뒤쳐지지 않을 만큼 우수한 품질을 입증받고 있다. 앞으로는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해 단열 페인트와 차열 페인트도 준비하고 있다는 성안디앤씨 이명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바른 페인트’ 브랜드 알려 전국 체인화 구축 예정
단열 페인트와 차열 페인트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준비중
“대한민국 대표 인테리어 페인트 전문 회사로 성장하겠다”

 

 

유럽산 도료 수입부터 출발해 국내 제조에 이르기까지
성안디앤씨는 유럽에서 생산되는 페인트를 수입해 국내시장으로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출발했다. 성안디앤씨 이명수 대표는 IMF 위기가 닥친 이후 유로화가 달라지면서 앞으로는 한국 실정에 맞는 도료를 생산하기로 결심하고 본격적으로 국내 생산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성안디앤씨는 경기도 여주에 공장을 자체적으로 운영하면서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는 서울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사옥 옆에는 전시장도 마련해두고 있어 전국 각지에 성안디앤씨 페인트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성안디앤씨는 추후 동남아시아에 페인트 제품을 수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단열 페인트와 차열 페인트도 개발하고 있고 그밖에도 다양한 인테리어 페인트와 목재 전용 스테인 제품들도 구비해뒀다.
“국내 유명한 리조트, 아파트, 호텔 등 다양한 건축물이 성안디앤씨의 제품으로 시공됐습니다. 다른 수입산 도료들과 경쟁해도 뒤쳐지지 않을 만큼 우수한 품질의 도료들을 생산하면서 성안디앤씨의 브랜드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서울 논현동 사옥 옆에 위치한 바른 페인트 전시장
▲경기 여주 공장 내부

인테리어 페인트 시장의 선두주자, 성안디앤씨
성안디앤씨는 약 60여종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제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목재용 전문 도료, 기능성을 강조한 제품군, 시각 효과를 강조한 스페셜 제품군으로 구성돼 있다.
성안디앤씨는 ‘알베로(Albero)’라는 페인트를 개발했는데, 이 제품은 성안디앤씨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제품으로 학교, 콘도, 고급 주택 등에 시공됐다. 알베로는 식물성 천연 페인트로써 인체에 무해한 수성 천연도료로 자연에서 추출된 원료들을 엄선해 사용된 제품이다.
알베로는 기존 천연도료들의 문제점인 부착성 불량, 건조 지연에 따른 공기 지연 등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제품으로 이 제품은 특허를 획득했을 정도로 이명수 대표의 오랜 노하우가 집약된 제품이라고 할수 있다.
그밖에도 규조토를 원료로 한 습도 조절용 페인트인 ‘디아토’는 숯의 30~100배에 이르는 흡수, 방출 성능을 발휘하고 외부 조건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거나 방출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시켜 준다. 이어 이명수 대표는 목조주택에 적용할수 있는 ‘캐슬플렉스’를 공급하고 있는데, 이 제품은 외부용 탄성 마감재로써 탄성의 아크릴 폴리머를 기재로 천연 규사를 혼합해 제조된 내·외장 마감재다. 목조건축물의 신축성에 따라 발생할수 있는 표면의 크랙을 억제하고 다양한 질감과 색상 표현이 가능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성안디앤씨는 인테리어 페인트 시장을 꽉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품질을 높여서 제품을 다양화하고 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제품군들을 선보여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수 있는 제품군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른 페인트’로 전국 체인화 시작하겠다
성안디앤씨는 올해 ‘바른 페인트’라는 브랜드를 널리 알려서 전국 체인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동안 성안디앤씨는 스테인 분야 보다는 페인트 분야에 더욱 집중돼 있었는데, 바른 페인트 라는 브랜드를 알려서 누구나 쉽게 시공할수 있는 DIY용 제품군을 강화하고 페인트는 페인트대로 강화하고, 페인트로 벽지를 만들어 진정으로 인테리어 시공에 전문화된 회사로 성장할 계획이다.
성안디앤씨는 이를 위해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옥 옆에 ‘바른 페인트’라는 전시장을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성안디앤씨의 인테리어 페인트 뿐만 아니라 스페셜 페인트, 오일 스테인 등을 구성해 오고 가는 손님들이 언제든지 들러서 상담을 받을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페인트 벽지이다. 기존에 벽지라고 하면 다른 회사들 대부분은 PVC 벽지를 사용하고 있지만, 성안디앤씨의 페인트 벽지는 친환경 벽지로써 부직포를 심재로 해서 천연 페인트를 사용했기 때문에 통기층을 형성해 벽지 자체가 숨을 쉬고 건강한 실내 공간을 연출할수 있다.
“친환경 페인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고 이를 발판으로 기존의 유해 성분이 방출되는 PVC 벽지를 대체해 벽지 자체가 하나의 디자인이 되고 색감도 다양해 고객들이 편안하게 느낄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캐슬 플렉스
▲캐슬 플렉스 전원주택 적용 모습

목조주택용 전문 도료의 지속 개발
성안디앤씨는 2004년부터 목조주택용 오일 스테인과 가구용 스테인 제작 및 판매에 뛰어들었다. 가구용의 경우 발수 기능 없이 부착성, 발색, 친환경을 고려해 제작했고, 성안디앤씨의 효자상품인 코스모 오일 스테인(COSMO Oil Stain)은 방수, 방부 및 발수 효과에 뛰어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목재 전문 스테인 코스모 오일 스테인은 건축자재 구입시 원하는 색상의 스테인을 원스톱으로 구매할수 있도록 건축자재 회사에 제품을 비치해 구매력을 높이고 있다.
코스모 오일 스테인은 아마인유와 내후성 안료를 주성분으로 한 목재용 착색제로 침투성, 내후성, 저장 안정성 등이 기존의 오일 스테인보다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목재의 무늬를 그대로 살려줌은 물론 다양한 색상의 착색 효과를 낼수 있는 목재 침투성 제품이다. 주로 데크나 휴양림 시설, 공원, 수련원 등 외부용 시설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밖에도 성안디앤씨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제품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최근 불거진 외단열 시스템 공법이 화재에 취약하다는 뉴스를 접한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에 성안디앤씨는 단열 페인트나 차열 페인트도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궁극적으로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한 초석을 위해 이런 페인트들도 개발하게 됐습니다”

▲코스모 오일 스테인
▲코스모 오일 스테인 카페 적용 현장

    
동남아시아 진출을 위한 초석 마련하겠다
성안디앤씨의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가격 대비 뛰어난 품질에 있다고 할수 있다. 주로 건설현장, 인테리어 시공사, 설계 사무실 등에 제품을 납품하며 큰 프로젝트의 주문이 들어올 경우 도장공들을 여주 공장으로 직접 초대해 별도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페인트를 단순히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좋은 페인트를 좀더 좋게 사용하고자 배려하는 성안디앤씨의 꼼꼼한 노하우라고 할수 있다.
“지속성·발수성·내후성 등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원료 선택부터 제품 연구 개발까지 끊임없이 투자하고, 특히 칼라 변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성안디앤씨의 브랜드가 인테리어 페인트 시장에서는 잘 알려져 있었지만, 앞으로는 보다 적극적인 영업으로 제품군을 더 많이 알리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페인트 전문 수입에서부터 출발해 국내 제조에 이르기까지 성안디앤씨가 지나온 발자취는 매우 의미있는 길이었다고 할수 있다. 성안디앤씨는 다양한 제품군을 구성해 앞으로는 동남아시아 진출을 꿈꾸고 있다. 해외 페인트를 국내에 소개해오던 성안디앤씨가 이제는 해외시장에 국내 생산 제품을 선보이며 대한민국 페인트의 우수성을 알려 나가고 있다.
해외 박람회에 직접 참가하는 등 판매 활로를 넓혀 나가며, 대한민국 대표 인테리어 도료 회사로 거듭나고 있는 성안디앤씨. 성안디앤씨의 2015년을 기대해 본다.

 

 

<회사프로필>
회사명: 성안디앤씨
대표자: 이명수
분  야: 인테리어 페인트, 목재 전용 스테인 등 제조
주  소: (본사)서울 강남구 학동로 20길 12-4 성안빌딩
문  의: 02-508-6611
홈페이지: www.seongan.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