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도시화 프로그램에 따라 미국으로부터 목재를 다량 수입하고 있다. 이같이 미국으로부터의 목재 수입은 2014년 대비 올해 34% 더 상승했다. 미국 농무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중국에서 판매된 미국의 하드우드 목재제품의 총가격은 15억3천만달러라고 알려졌다.
중국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하드우드는 주로 가구용과 합판, 바닥재, 데코용 합판으로 사용되는 레드오크, 애쉬 제품이 가장 주목을 받았다. 또한 미국 활엽수의 전체 수출 물량의 42%를 이들 수종들이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미국 하드우드 수출협회의 마이크 전무이사는 “중국에는 충칭이나 청두라는 도시가 있는데, 이들 지역에서는 목재를 처리하는 시설이 거의 완벽히 갖춰져 있으며, 이들 지역들은 미국 하드우드 산업에 엄청난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거의 모든 가정, 호텔, 쇼핑센터, 레스토랑, 바닥재, 캐비넷, 문과 창문, 사무실 등에서는 건축자재를 대부분 목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많은 공간에서 목재가 사용될수 있는라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에서 주택 경기가 하락하면서 많은 미국 하드우드 판매업자들은 중국을 새로운 수요층으로 보고 있다. 이에 많은 중국 제조업체들에게 목재를 판매하기 위한 판로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임금 상승은 미국의 하드우드 제품에 대한 폭발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점점더 새로운 신규 수요 창출을 만들어내고 있다. 중국은 연간 6천만㎥의 목재가 부족하며 1998년부터 자국의 숲을 보호해 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국, 러시아, 뉴질랜드, 동남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에서 나오는 목재 생산 국가에서 나오는 수입 목재에 의존하고 있다.

출처: ecns.cn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