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인 건축주는 지역적으로 본사 및 계열사가 있는 수도권과 멀지 않다는 이점이 있는 이곳에 회사직원이나 가족들의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휴양을 겸할수 있는 별장형 주택을 희망했다. 특히, 여러 가족이 함께 사용해도 불편하지 않을 큰 규모의 주택을 원했지만, 넓은 공간이라도 에너지소비를 최소화 하고 구조적으로 튼튼한 주택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목조주택 전문생산설비와 전문인력을 갖추고 있는 리플래시하우스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진국형 공업화 목조주택 시스템을 건축주에게 제공했다.

▲주택 내부

 

박람회를 통해 만난 건축주
국내 신기술분야의 건실한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던 건축주는 오래전부터 전원생활을 계획하고 있었다.
마침 고즈넉한 풍광이 자리한 곳에 터를 잡은 건축주는 이곳의 평안한 대지형상과 주변지역의 많은 볼거리와 이야기 거리가 공존한다는 점에 만족하고 집짓기를 계획했다.
평소 새로운 기술이나 공법에 관심이 많아 이쪽으로 호기심을 갖고 믿고 맡길 시공사를 찾던중 박람회를 통해 리플래시하우스를 알게 됐다.

리플래시하우스의 특별한 설계
리플래시하우스는 패시브 공법을 원했던 건축주를 위해 이주택에 고성능 단열재인 24k글라스울 단열재를 주단열재로 사용했다.
또 창에서의 열손실을 최소화 하기위해 독일식 시스템 창에 로이코팅 삼중유리를 장착하고 창호주위의 접합부를 포함한 기밀시공에 만전를 기했으며, 기초콘크리트 부분에서의 열교차단을 위해 외단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적용하는 등 패시브적인 요소를 두루 갖춘 주택을 완성 했다.

 

▲바닥 트러스 시공

자연과 하나되는 힐링주택
주택의 외부는 주흘산 자락에서 성주봉으로 흐르는 지형을 따라 그 방향을 잡고 그 흐름에 동화돼 만들어진 스카이라인을 따라 그렸다. 또 주변산세에 어울리는 원근감있는 세개의 봉우리형태 지붕을 만들어 자연과 하나됨을 표현했다.
내부적으로는 한가족이 사용할 경우에는 자유로울만큼 넉넉하고 여러 가족이 함께 사용 하더라도 가족간 최소한의 사생활을 존중 받을수 있도록 공적공간과 사적공간을 최대한 분리했다. 또 여러 사람이 함께할 수 있는 거실 등의 공용공간을 집중 배치함과 동시에 옥외 데크와 쉽게 연결될 수 있는 확장성을 함께 고려했으며, 2층의 방하나를 황토방에 편백나무향 가득한 힐링룸으로 꾸며 휴양과 재충전을 위하는 기능성 공간으로 만들었다.

 

2층 내부 평면도

 

특별한 공법, 튼튼한 주택
튼튼한 주택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가장 큰 목표는 원자재의 품질관리에서부터 시작된다.
리플래시하우스는 구조재로는 최상급인 Primium SPF를 캐나다에서 직수입해 구조재로 사용하고 있고, 기계생산설비에서의 정밀도를 더욱 높여 단면손실을 줄이는 등 최고의 구조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

 

1층 내부 평면도

 

리플래시하우스의 전문생산설비 시스템
전문생산설비로 제작되는 품질은 현장 수작업으로는 실현하기 어려운 정밀성과 구조내력을 발휘한다.
특히 2층 바닥 구조체로 적용된 리플래시하우스의 자체제작공법인 목재오픈트러스공법은 가장 튼튼한 바닥구조체를 완성함과 동시에 천정속의 자유롭고 넉넉한 설비층 구성을 가능하게하는 여러 이점을 갖게 했다. 향후 목재오픈트러스는 패시브하우스의 요소기술중 하나인 열회수환기설비의 덕트스페이스를 구조재의 단면손실없고 층고증가없이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이고 강한 구조체로써의 역할을 확실히 소화해낼 것이다.

 

<HOUSING PLAN>
대지위치(주소)  경남 문경시 문경읍 고요리
대지면적  528㎡ 건축면적  119.56㎡
연 면 적  160.33㎡
건 폐 율  22.64%
용 적 률  30.36%
주 차 장  1대
공       법  경량목구조, 2층 바닥-목재OPEN트러스(자체생산)      
구 조 재  SPF-Premium Grade (캐나다산)
창 호 재  독일식(앤썸, 퀘머링), 3중 유리(LOW-E코팅, 아르곤가스충진)
단 열 재  Glass-Wool(ISOVER), 24K
마 감 재  스타코(플렉스텍스), 탄화목(루나우드), 서경암(베이지)      
지 붕 재  점토기와(테릴-DC12)
철       물  ALPINE Conector Plate 외
투습방수지  Dupon Tyvek
설      계  리플래시하우스
시      공  리플래시하우스
회사주소  충북 음성군 감곡면 오갑길 192번길28 
전화번호  1644-1602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