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의 키워드로 응집되는 다양한 제품을 소개해온 코너. 자재백화점과 건축자재 114.
지난 2013년 5월 1일 정기 개편과 함께 시리즈물로 기획된 이 코너에, 한장 남짓한 공간에 6~10가지 제품이 다양하게 소개되다보니 독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이번 창간 기념호에서는 그간 유독 인기가 좋았던 HOT ITEM을 2회차에 걸쳐 정리해볼 계획이다.
이번 호에서는 맛보기로 단열재, 창호, 석고보드, 외장 마감재가 소개된다.
그 뜨거웠던 인기를 다시금 되새기며, 이번 코너를 한국목재신문 독자들이 관심있게 다시 끌어안아주길 바라며 정리를 시작했다.

No.1_ 단열재

저에너지 주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그에 맞춰 최근에는 각 자재업체들은 여러가지 기능으로 단열 효과를 높인 단열재 제품을 출시했다. 뛰어난 단열성능 뿐만 아니라 제조 과정에서 유해물질을 배제한 친환경성, 화재로부터의 피해를 줄인 안전성까지 두루 갖춘 여러가지 단열재 제품을 소개한다.

흡음성과 기밀성이 뛰어난 대화휴먼앤홈의 파바텍스

대화휴먼앤홈은 스위스에서 생산된 천연 목섬유 단열재인 파바텍스를 공급하고 있다. 기존에 유통되던 목섬유 단열재와는 달리 흡음 성능과 기밀 성능이 뛰어나 기능성 건축자재로 주목받는 제품이다. 천연소재를 사용해 건축 후 실내공기질도 우수하며 이상적인 건축 내장재로 통나무 파쇄칩을 물에 불려 섬유질만을 추출해서 판상재로 만든 제품이다. 이미 유럽에서는 패시브하우스의 내·외부 고급 단열재로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뛰어난 조습 기능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

(대화휴먼앤홈: 032-582-2911)

식물에서 추출된 천연 물질 사용한 KS우드의 에코배트

KS우드는 친환경 단열재인 에코배트를 공급한다. 이 제품은 기존의 유리섬유 인슐레이션 제품에서 사용돼온 인체에 유해한 석유계열의 화학물질 사용을 배제하고 식물에서 추출된 천연 물질인 바이오 바인더만을 사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폼알데하이드·페놀·아크릴·인공 색소가 들어있지 않아 재생이 가능해 친환경적이다. 시공 측면에서도 작업성이 우수해 적은 비산먼지, 불쾌한 냄새가 없으며 일반인들도 쉽게 깔끔한 컷팅을 할 수 있는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

(KS우드: 031-333-5100)

뿌리면서 단열성은 높이는 명성우드의 단열재 JM 스파이더

명성우드는 스프레이처럼 뿌려서 사용하는 단열재 JM 스파이더를 공급하고 있다.
이 제품은 에너지가 새어나갈 가능성이 있는 모든 틈새와 공간을 스프레이 방식으로 채워주는데, 2×4 규격의 벽에서 R-13~15, 2×6의 벽에서는 R-21~25의 높은 열효율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구조재 사이에 단열재를 직접 분사함으로써 높은 단열 성능을 유지하고, 특히 겨울철에 발생 할 수 있는 결로 로부터 주택을 보호하기 때문에 더욱 주목받는 단열재로 꼽히고 있다.

(명성우드: 031-775-5447)

습기와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단열재, 세진우드의 레인폴

세진우드는 목조 및 RC 주택 시공에 적용 가능한 단열재 ‘레인폴’을 공급한다. 이 제품은 국내의 스티로폼 가공업체와 세진우드의 제휴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주택의 벽 시공에 적용시키면 단열효과를 강화 할 수 있으며, 홈이 파여진 부분이 레인 스크린 역할을 해 공기와 습기를 순환시켜 자재가 부식되는 현상을 방지한다. 또한 가공이 완료된 제품이기 때문에 구입한 즉시 시공에 적용 할 수 있고 기본 규격은 1매당 50T×600×1,200㎜ 단위로 공급된다.

(세진우드: 031-336-5661)

터치감 부드럽고 습기에 강한 오웬스코닝의 에코터치 핑크

오웬스코닝비엠코리아에서는 ‘에코터치 핑크’를 공급하고 있다. 에코터치 핑크는 특허 받은 친환경 식물성 바인더 성분 배합을 통해 폼알데하이드와 같은 유해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신개념 유리섬유 단열재다. 오랜 시간 강성을 유지해 건축물의 최상의 단열 성능을 보장한다. 또한 에코터치 핑크는 쉬운 커팅과 핸들링으로 전기 스위치, 배선, 지붕 밑이나 창호 주변, 전선 주변과 같은 작고 비정형적인 공간에도 손쉽게 기밀시공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장점이 있다.

(오웬스코닝: 02-2050-7490)

단열·보온·흡음성 뛰어난 단열재, 한국하니소의 세이프롤

한국하니소는 단열재 앞·뒤면이 특수처리 돼 있어 시공이 용이하고 결로를 방지하는 시트형 단열재 세이프롤을 공급하고 있다. 이 제품은 건축물 천장이나 벽의 단열재, 산업용 탱크의 보온 단열재, 선박의 보온단열 및 차음재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압축포장 처리가 돼있어 보관과 운반이 용이하고 기능성도 뛰어나다. 또한 최고 350℃의 열을 견뎌내는 1급 불연재로 화재시에 발생하는 연기가 적고, 화염의 전파속도를 늦추는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한국하니소: 02-3706-9128)

 

No.2_ 창호
창호는 난방비의 절감 혹은 집안의 쾌적한 공기 순환을 위해서 주택의 환기와 단열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창호의 다양한 디자인을 통해 집안의 인테리어에 각자만의 개성 넘치는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창호의 여러가지 기능적인 면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한차원 향상된 성능의 uPVC 창호 - 삼익산업, 이노텍 창호

삼익산업이 지난해 11월부터 이노텍社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한 차원 향상된 성능의 uPVC 창호를 공급하고 있다. 이노텍社는 Deceuninck Group의 독일 자회사로 전 세계 75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 기업이다.
이노텍 창호는 독특한 색감으로 시공된 집에 어울리는 건축학적인 미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 친환경성과 앞선 기술로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고 특히 저에너지 하우스용 76(Uf=1.2W/㎡k)시스템은 43㎜ 3중유리가 적용 됐을때 창호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받았으며 동일한 성능의 다른 제품군으로는 패시브하우스용 84시스템(Uf=0.95 W/㎡k)이 있다.                     

(삼익산업: 1588-3648)

고급 창호기술 접목된 창호 - 홈우드, 플라이잼(Ply Gem) 프로시리즈 삼중창호

홈우드가 미국 서북부 지역의 창호 브랜드 플라이잼社의 삼중유리 창호 ‘플라이잼’을 공급하고 있다. 플라이잼은 삼중유리·로이코팅·아르곤가스 주입 등의 고급 창호제작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특히 겨울철 난방비 절감과 여름철의 냉방효과가 탁월하다. 또 시공성 측면에서 작업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각종 신축현장에서 인기가 높다. 더욱 탁월해지고 고효율성의 창호, PLY GEM 창호 공급은 경기 광주점과 용인 지점에 상시 재고 보유를 통해 언제든 공사 기간에 맞춤 배송서비스가 이뤄지는 면에서 경쟁력을 자랑한다.

(홈우드: 1588-1117)

목재의 아름다움이 살아있는 창호 - 엔에스홈, 유니룩스 창호

엔에스홈은 수입 창호인 독일의 유니룩스(UNILUX)와 미국의 사이먼톤(SIMONTON)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엔에스홈이 선보이고 있는 유니룩스는 창호 제작의 명가로 잘 알려진 독일에서 만들어진 제품으로 품질과 성능 면에서 최고급의 에너지 절약 창호다. 바이닐 윈도우와 알루미늄-크래드우드 윈도우가 있는데 그중 특히 알루미늄-크래드우드 창호는 세련된 목재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보여주며 보안측면으로도 안전하고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강한 알루미늄으로 구성돼 있다.

(엔에스홈: 031-766-0800)

뛰어난 채광성과 환기성 자랑하는 지붕창 - 로자, 파크로 지붕창

로자는 폴란드 파크로社의 다양한 창호 제품군을 국내 시장으로 공급하고 있다. 그중 지붕창의 경우, 지붕과 맞닿은 공간에 설치함으로써 실내공간의 높은 채광성 및 환기성을 제공하며 신축 및 리모델링과 같은 어떠한 시공 현장에도 설치 가능하다. 로자 관계자는 “파크로社 지붕창은 최상급 품질의 자재와 부품으로 만들어졌으며 첨단 기술과 최신형 생산라인을 이용해 제조된 제품이다”라고 설명하며 “로자의 패시브하우스용 지붕창의 에너지 효율성은 Uw=0.58W/㎡K로 에너지 효율성의 측면에서 최고급의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로자: 02-566-7663)

에너지절약형 주택에 최적화된 창호 - 나무좋아요, 레하우 시스템창호

나무좋아요가 독일식 시스템창호 ‘레하우(REHAU)’ 시스템창호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레하우 시스템창호는 프레임 두께 60㎜와 70㎜ 제품군으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 수입되는 창호중 유일하게 무독성 바를 적용하고 있다. 60㎜ 프레임 규격인 SR60 제품은 저에너지 주택용으로, 60㎜의 프레임 안에 다양한 유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70㎜ 프레임 규격 SR70은 고효율 주택용으로, 폭 70㎜의 고풍스러운 디자인으로 3중유리가 적용돼 있다. SR70은 화려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으로 3중 가스켓이 장착돼 외기와 빗물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고단열을 추구하는 제품이다.                        

(나무좋아요: 031-559-2123)

목조주택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창호 - 제이드, 알바트로스 창호

제이드는 시스템창호 전문업체로 다년간 축적된 시스템창호 기술을 바탕으로 도어 및 창호의 기능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왔다. 최근 에너지절감형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혹독한 기후변화에도 견딜수 있는 에너지효율 1등급의 고기능성 시스템창호 ‘알바트로스 윈도우’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확인했다. 특히 이 제품은 창호의 단열 정도를 결정하는 기밀성 측정에서도 1등급을 받았다. 또한, ‘알바트로스 윈도우’는 목조건축물 전용 2중창으로, 기존의 2중창 창호 제품들이 목조주택에 적용하기 어려웠던 한계를 극복하면서 패시브하우스의 효율을 극대화 시켰다.                

(제이드: 031-632-5068)

 

No.3_ 기능성 석고보드
건축물의 내장재가 단열기능과 동시에 건물의 수명까지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면서 특히 건축시공 현장에서는 기능성을 가진 석고보드로 내장재 시공을 하는 사례가 크게 늘어났다. 또한 최근 여러 차례 발생한 화재사고를 통해 건축물의 화재 시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는 석고보드에 대한 일반소비자들의 관심도 증가했다. 그에 따라, 각 업체들은 친환경적이면서도 화재 등에 강한 석고보드 제품들을 다수 선보이게 됐다.

더 가벼워지고, 강해진 신개념 석고보드 - 한국 유에스지 보랄, 시트락브랜드

한국 유에스지 보랄은 시트락브랜드(SheetrockⓇ Brand) 일반 석고보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시트락브랜드(SheetrockⓇ Brand)는 종전 제품대비 중량이 10% 가량 감소됐고, 중량 대비 강도는 더 향상됐다. 무게가 가벼워진 만큼 시공성도 편리해졌으며, 운송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균일한 기포 분포로 절단작업이 용이해 절단 작업 시 낭비되는 석고보드의 양을 줄였다. 아파트·사무실·학교 등의 건축물 벽체 및 천장, 칸막이벽 시공의 적용에 최적화된 시트락브랜드(SheetrockⓇ Brand) 석고보드는 9.5/12.5㎜의 2가지로 구성돼 있다.           

(한국 유에스지 보랄: 02-6902-3100)

그린가드 인증받은 건축자재 - 한국서튼티드, 터프락

목조주택 자재를 전문으로 공급하는 한국서튼티드(대표 이정재)가 천연 석고보드 ‘터프락(ToughRock)’을 선보였다. 터프락은 미국 조지아퍼시픽(GP)社가 산지에서 직접 추출한 석고 원료로 만든 제품으로,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이 강한 특징이 있다. 이미 미국에서는 친환경 자재를 선호하는 건축주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아온 제품이다. 터프락은 미국의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그린가드(GREEN GUARD)의 골드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그린가드 골드’는 그린가드 인증보다 더 엄격한 기준이 적용된 것으로 학교나 의료시설, 노인 요양시설에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임을 의미한다.            

(한국서튼티드: 031-764-2322)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천연석고보드 - 케이원목재, 크나우프社 천연석고보드

케이원목재는 독일 크나우프社(Knauf)의 천연석고보드를 공급한다. 오랜세월에 걸쳐 자연적으로 생성된 천연 석고를 원료로 제조된 천연석고보드는 인체에 해로운 방사능과 라돈가스 방출이 거의 없어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이다. 이 제품의 규격은 9.5×900×1,800/2,400㎜(일반), 9.5×900×2,400㎜(방수)로 구성돼있다. 케이원목재 관계자는 “친환경성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크나우프社의 석고보드 제품을 국내로 공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케이원목재: 032-777-4848)

단열 우수성과 불연성 뛰어난 보드 - KS우드, 슈퍼520 보드&슈퍼520+

KS우드가 기존의 슈퍼520 보드와 더불어 종전의 제품을 한 차원 더 업그레이드시킨 제품인 슈퍼520+(플러스)를 공급하고 있다. KS우드의 특수 접착방식으로 만들어낸 ‘슈퍼520+’는 불연재인 슈퍼520 보드에 단열성이 뛰어난 압출발포폴리스틸렌보드(아이소핑크)를 합지해 결로를 방지하고 곰팡이가 생기는 원인을 제거한 제품이다. 특히 이 제품은 결로 보수와 단열을 하려는 정도에 따라서 제품의 두께를 선택할 수 있다. 제품의 규격은 13~172T×900×1,800/2,400/2,700㎜가 있고 기타 규격은 주문생산 방식으로 공급된다.

(KS우드: 031-333-5100)

공식 인증받은 친환경 제품 - 엔에스홈, USG 울트라라이트

엔에스홈은 석고보드 ‘USG 울트라라이트’를 공급하고 있다. 본 제품은 북미의 USG BC와 LEED협회의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다. 기존의 석고보드보다 30% 가량 가벼워 시공 편의성이 우수하다. 또한 국제 빌딩·주거 코드 및 ASTM C1396 사양을 충족하는 내구성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공동주택·콘도·단독주택 등 어떤 시공용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규격은 12.7T×1,220×2,440㎜다.   “USG 울트라라이트는 무게가 약 18㎏으로 매우 가벼운 보드이기 때문에 보다 손쉬운 시공이 가능하며 USG 울트라라이트로 시공한 건물에서는 라돈의 위험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엔에스홈: 031-766-0800)
 

기능성·가격경쟁력 동시에 만족시킨 석고보드 - 세진우드, MFC 보드

세진우드는 무기질보드와 합판의 특성을 동시에 갖춘 MFC 보드(Multi Fiber Cement Board)를 일반표준보드·타일보드·표면무늬보드·결로 방지 마감보드 등의 4가지 제품군으로 출시했다. 이 제품들은 인체에 유해한 폼알데하이드, 석면,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이 원료에 포함되지 않고, 외부로 배출되지도 않는 친환경 제품이다. 또한 타카를 이용해 콘크리트 못을 박아도 파손되지 않는 강한 내구성도 갖추고 있다. 기존의 CRC 보드나 MDF의 취약점을 개선한 MFC 보드는 기존의 제품들보다 단가도 저렴해 많은 시공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세진우드: 031-336-5661)

 

No.4_ 외장 마감재
외장 마감재는 단순히 건축물의 외관을 장식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습기 혹은 강한 햇빛과 같은 외부의 자극을 1차적으로 차단해 실내공간의 쾌적함과 안전성을 유지해주는 기능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단독주택 건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건축업계에서는 외장 마감재에 세련된 디자인과 함께 다양한 기능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많은 업체들은 시장의 요구를 반영한 외장 마감재 제품들을 출시해 공급하고 있다.

다양한 특징으로 구성된 로자의 징크 제품군

로자는 외장 마감재 제품인 징크(Zinc)를 공급하고 있다. 징크의 제품 구성은 ZM징크, 갈바로이 징크, Fal징크로 구성돼 있다. ZM징크는 세련된 건축 외장마감재로 상업용 건물이나 주택 건물에 사용하기 좋고, 가공성이 좋아 복잡하고 다양한 건축물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갈바로이 징크는 영국 제품으로 모재는 철재이고 그 위에 아연과 알루미늄으로 특수처리 돼있다. 한편 Fal징크는 독일산으로 알루미늄의 장점인 고내수성과 징크의 산화되는 장점이 하나로 합쳐진 제품이다.

(로자: 02-566-7663)

손쉬운 세척으로 깨끗함 유지되는 한국서튼티드의 토레이

한국서튼티드는 건물 외장재 세라믹사이딩 ‘토레이(TORAY)’를 공급하고 있다. 이 제품은 일본의 화학소재 글로벌 그룹인 토레이그룹(TORAY GROUP)의 건축자재 계열사 토레이 에이스社가 생산하는 제품이다. 건축물 외벽의 표면에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갖가지 오염이 생겨 미관이 상하는데, 토레이는 내오염성 세라믹사이딩으로 외장 마감에 적용시 깨끗함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동시에 빗물만으로도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오토클린 기능이 있어 빗물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오염물질을 씻겨내 언제나 아름다운 주택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한국서튼티드: 031-783-2110)

기술력 집약된 신개념 마감재 오웬스코닝의 i-cube S14

오웬스코닝비엠코리아는 건축물의 외장과 내장으로 사용되는 마감재 ‘i-cube S14’를 공급하고 있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시공성과 유지보수가 간편한 i-cube S14는 나노 친수 마이크로가드의 셀프클리닝 기능이 있다. 빗물과 물청소에도 오염물질이 깨끗하게 씻겨 내려가는 특징이 있으며 i-cube S14는 기존에 오웬스코닝이 공급해오던 i-cube의 보급형으로 일본의 섬유강화 사이딩 전문기업 니치하社의 오래된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내외장 마감재다. “i-cube S14는 자외선과 진동에 강한 하이퍼코팅이 돼있어 균열과 변색이 적으며, 건축물의 수명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웬스코닝: 02-2050-7490)

공사비용 절감할 수 있는 삼익산업의 컬러플러스 시멘트 사이딩

삼익산업이 제임스하디 컬러플러스(Color Plus) 시멘트 사이딩을 공급하고 있다. 제임스하디 컬러플러스는 4년 동안 2천여 종류의 배합 테스트를 통해 완성한 레진과 피그먼트를 사용해 내구성이 2배 이상 향상된 제품으로 기존 시멘트 사이딩과 다르게 시공 후  도장 마감이 필요 없어 공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삼익산업 관계자는 “저가의 원재료가 사용된 사이딩은 시간이 지나면 페인트가 잘 벗겨지는데 반해, 컬러플러스 제품의 변색 저항력은 기존 제품대비 30%, 페인트 접착력이 4배 이상 향상돼 오래도록 깔끔한 외관을 유지 한다”고 설명했다.

(삼익산업: 1588-3648)

무늬결이 살아있는 홈우드의 하디플랭크·쉐라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

홈우드에서는 ‘하디플랭크 시멘트 사이딩’과 ‘쉐라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 2종류의 시멘트 사이딩을 수입해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하디플랭크 시멘트 사이딩은 선명한 삼나무 무늬결이 표면에 새겨진 것이 특징으로, 단독주택, 근린생활시설, 교회, 샌드위치 판넬 마감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규격은 7.5T×210×3,660㎜다. 한편, 쉐라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은 100% 무석면으로 일반적인 화이바 시멘트 사이딩의 우수한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특히 표면의 우드그레인 무늬가 인상적인 제품이다.  규격은 6.5T×210×3,660㎜다.

(홈우드: 1588-1117)
 

 

 

 

 

 

 

 

재활용이 가능한 한양특수산업의 도마 징크

한양특수산업은 양면 사용이 가능한 도마 징크를 공급하고 있다. 도마 징크는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해 친환경적이며 건축물의 다양한 요소에서 최적의 디자인을 실현할 수 있다. 시공 후 변형이 없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양특수산업 관계자는 “시간이 경과해도 탈색, 변형 등 제품의 변화가 적으며 지붕 마감 및 외장 마감 공사와 내장 공사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도마 징크의 색상은 회색과 블랙이 있으며 비규격 주문 생산이 가능하다.

(한양특수산업: 031-762-830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