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문화 정착을 위한 새로운 길 열어주시길

한국목재신문의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창간부터 오늘까지 목재산업과 목재문화 발전을 위한 많은 노력과 최초의 목재분야 전문지로서의 충실한 역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한국목재신문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목재에 대한 전문 지식정보를 제공해 왔고 연구기관과 정책기관에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연구와 정책과제 발굴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또한 정부, 생산자, 소비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장으로서도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올해는 목재산업계에도 변화가 많은 한해가 될 것입니다. 목재·제지 분야 한국산업표준(KS) 업무가 산업자원부에서 산림청으로 이관되고 2013년 시행된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새로운 인증제도인 신기술, 지역간벌재인증업무가 시작됩니다. 또한 목재산업도 2차 산업 중심에서 1차와 3차 산업을 융·복합한 6차 산업으로 발전해 가야 할 것입니다.
한국목재신문은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여 목재산업의 발전과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제공, 공정한 비판과 대안 제시를 통하여 목재산업발전과 목재문화 정착을 위한 큰 역할을 기대합니다.

한국임업진흥원에서도 목재산업을 위한 제도운영, 컨설팅, 기술지원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끊임없이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목재산업체 지원업무를 개발하여 목재산업 활성화와 목재문화정착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민족은 황룡사 9층탑을 비롯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팔만대장경, 사찰, 가옥 등 수많은 목재문화유산을 통하여 우리국민의 자긍심이 높여 왔습니다. 한국목재신문이 목재산업 발전뿐만 아니라 목재문화 정착을 위한 새로운 길잡이 역할을 기대합니다.

한국목재신문의 창간 16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