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파동, 배추파동, 철강파동이 일어나면 정부는 정책을 앞 다퉈 내놓고 국민을 안심시키려 애쓴다. 

목재파동이 일어나면 어떨까. 과거에도 목재파동이 수차례 있었다. 파동이 일어나면 건설시장이 마비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컸었다. 지금은 어떤가. 한마디로 표현하면 무방비 무대책이라 하겠다. 주무부서인 산림청이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나 지금도 산림청은 수십년 동안 해온 조림, 육림, 보호 q분야에 거의 모든 인원을 배치해 왔다. 호주의 관리가 우리산림에 대해 보고 한 말이 있다. “한국산림에는 수확이 없다”고 말이다. 목재 수확을 못하는 산림을 국민들에게 언제나 푸르다고 자랑하고 선비놀음에 빠져들게 할 것인지 산림청에 묻고 싶다.

 푸르름 속의 피맺힘을 가려서 되겠는가.
석유자원에 대한 정부정책은 한 치의 실수도 용납이 되지 않을 정도로 민감하다. 목재는 어떤가. 지금의 목재 이용 실태는 외국산 목재를 95% 이상 이용할 수밖에 없다. 외국산 석유를 100% 사용할 수밖에 없듯이 목재도 외국산을 쓸 수밖에 없다. 

석유가 우리의 것이 아니다고 정책적인 고려를 안했다면 국가의 생존은 매우 위태로웠을 것이다. 목재는 석유와 비교하면 보잘 것 없는 액수를 차지할 것이나 만일 공급차질을 크게 빚는다면 석유파동의 여파와 다를 바 없다. 그래서 미리 준비하고 조절해야 한다. 누가 할 것인가. 산림청이 해야 한다.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산림청은 국산목재 외에는 거의 관심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자신의 업무를 용역하다시피 한다. 목재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은 고사하고 국산목재만을 고집하여 대다수의 목재산업을 외면하고 있다. 우롱이다. 우롱이 아니면 근본적으로 국민을 위한 국가성장과 안전을 위한 봉사자로써의 자세를 갖고 있지 않다고 본다.

산림청은 국산재 생산을 위한 정책개발도 좋고 우대정책도 좋지만 실제는 면피성 행동이였음을 이제라도 고백하길 바란다. 

목재가격이 폭등하고 이와 관련 패널류도 가격이 폭등해 목재산업이 마비되는 증세들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아직도 국산재 사용이라는 마수걸이에서 헤어나지 못해 국내목재가공산업을 지원, 성장시키질 못했다. 타산업에는 많은 정책적 배려가 있어 왔지만 목재산업은 버려진 고아처럼 취급받아 왔다. 국내 목재가공산업이 무너지면 우리 산에서 아무리 많은 양의 목재가 생산된다 하더라도 소용없게 될 것이다.  

이를 알면서도 외면하는 산림청은 차리리 외산목재를 취급하는 목재업체와는 전혀 무관한 정부조직이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게 나을 듯 싶다. 그럴 용기라도 있으면 다행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