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 L씨는 남양주에서 개인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의사로 본인이 짓고자 하는 집에 설치할 일본 브랜드 YKK AP社의 베나토 현관문 구매를 위해 찾아보다가 우연히 일본자재를 수입하는 블루하우스코리아와 인연이 닿았고, 건축주와 함께 기존설계도면을 직접 보면서 문제점들을 보완해 새롭게 주택설계를 시작하게 됐다.

글&사진: 블루하우스코리아

건축주가 원한 주택은 어떤 형태인가?
건축주는 도심지 한가운데 있는 주택이라는 것을 감안해서 건물사이에 쉴수 있는 공간을 주는 중정형으로 설계해 프라이버시를 중시할 수 있는 집을 원했다.
디자인적으로는 기와지붕을 올린 따뜻한 느낌이 물씬 나는 프로방스 스타일의 주택을 갖기를 원했다.

▲거실

패시브하우스의 요소를 살린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건물의 자체적인 단열기능을 최대한 살려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패시브하우스의 요소가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블루하우스코리아는 목조주택의 구조부분에서 필연적으로 생기는 열교를 막기 위해 지붕, 벽체부터 콘크리트 기초에 이르기까지 외벽의 옥외측에 단열층을 두는 공법인 외단열을 필수적으로 시행했다.

▲주방

이 주택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구조는 무엇인가?
도심지 주택이라는 점을 감안해 중정형으로 설계했다. 프라이버시를 중시한 기본 형태에서 중정이라는 형태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 2층 아들방과 딸방을 연결한 브릿지를 만들어 더욱 중정의 위요감을 강조했다.
1층은 건축주의 사적공간과 주방·거실의 공적공간을 중정으로 확실히 나눴고, 2층에는 아들과 딸, 자녀들의 공간과 함께 게스트를 위한 공용욕실과 게스트룸을 배치했다.

▲현관

외부에 사용된 자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와지붕을 통한 따뜻한 프로방스 스타일에 더해 내부마감에도 외부와의 일체감을 고려한 친환경 도장 및 친환경 아라우코 합판, 빈티지바닥 및 벽타일 등으로 균형을 맞췄다.
또한 외부에는 오염에 강한 독일 STO社의 로투산 페인트와 자연미를 강조한 파벽돌을 사용해 미려함을 더했다.

▲발코니

주택을 설계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었나?
도심지주택이라 70평의 작은 대지에서 중정의 계획과 건축주가 가지고 오는 가구들의 수납까지 검토해 설계하는 프로젝트라 1㎝도 공간을 헛으로 사용할 수 없는 평면의 구성과 기와를 활용한 박공지붕들의 설계 및 시공시까지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니었다.

▲계단

 

HOUSING PLAN
대지위치: 남양주시 진접읍 금곡리
대지면적: 232㎡(70.18평)
건축면적: 112.21㎡
연 면 적: 179.90㎡
주 차 장: 2대
공     법: 중목구조(철물공법)
구 조 재: LVL 집성목
창 호 재: YKK AP社 에피소드창호(두께 22㎜ 로이복층유리)
단 열 재: 외부-네오폴, 내부-R19 가디언
마 감 재: 독일STO 로투산페인트, 파벽타일      
지 붕 재: 테릴기와
철    물: 테크원 PE-3
투습방수지: 타이벡
설계및시공: 블루하우스코리아
문    의: 031-8017-5002
홈페이지: www.koreabluehouse.com
             cafe.naver.com/bluehousekorea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