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목재 생산은 목재원자재 수급에 탄력성을 부여하고 가격안정에 매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부는 국산목재생산에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조치를 취함은 당연하다. 

하지만 목재가공산업에 대해서 수입, 국산을 가려 차별화 정책을 취해서는 안 된다. 가령 농수산물 시장에서 국산 농수산물만 취급하게 했다거나 가공업체에도 국산만을 취급하게 했다면 수급불안과 채산성 악화로 문을 닫고야 말았을 것이다. 

국민이 취사선택 할 수 있는 품목도 이러한데 취사선택을 넘어선 원자재로써의 목재에 대해 국산, 외산을 구별해 외국산 목재가공업체에 대해 지원육성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다. 석유, 철강, 모래, 자갈, 시멘트, 목재 등의 원자재는 수급안정이 우선이다. 가공산업정책 실종은 수급차질을 의미한다. 

목재는 타 원자재에 비해 산업규모는 크지 않으나 그렇다고 무시할 수 없는 규모다. 앞으로 목재사용은 더욱 늘어날 것이고 국제정세로 보아 목재가격은 지속적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산림청의 인식전환이 시급하다. 

국산목재와 외산목재는 품질표시와 유통에 관한 정책문제고 국내산주에 대한 정책은 원자재 확보 차원에서 국가지원으로 보아야 한다. 

목재원자재를 다루는 수많은 가공산업에 종사하는 업체에 아무런 육성정책도 마련되지 않는다면 산림정책의 실패는 불보듯하고 경제안정은 바랄 수도 없을 것이다. 산림청은  직무유기 상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