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임업계에서는 정부조직개편에 따른 산림청의 향방이 초미의 관심사다.

산림청의 조직개편설은 단골메뉴를 넘어서서 안하면 이상하게 보일 정도다. 환경부로의 흡수냐 아니면 환경부에서 뺏어간(?) 국립공원관리와 야생조류수렵 및 보호 업무의 환원이냐, 그것도 아니면 자연자원관리부로 승격하느냐 의견이 분분하다.

환경부와 농림부의 산림청은 업무중복으로 이제는 어떻게든 정리를 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힘이 점점 강해진 환경부가 산림청을 흡수해 조직 키우는 것이 보다 쉬워 보인다. 

임업인들이 이를 어떻게든 저지하고자 의견을 내놓고 있다. 참으로 이상하고 이해되지 않는다. 산림청은 몇 년 전부터 환경, 생태에 대해 누구보다도 앞장서 왔다. 여기에 휴양림조성, 백두대간 보호 등 산림정책의 근간은 보호를 중심으로 한 환경과 생태정책이라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환경부로 흡수되고 싶어 안달난 조직으로 보인다. 자업자득이다. 이런 싸움은 이길 수 없다.

산림청의 근간은 임업이다. 임업의 근간은 목재생산이다. 생산은 가공과 유통을 수반하고 국민의 소비를 낳는다. 결론적으로 목재산업 정책이 산림청의 핵심정책이다. 이 핵심에 서 있을 때만이 ‘흡수니 이관’이니 떠들지 않을 것이다. 목재산업은 환경부와 산자부의 정책이 전혀 닿지 않는 공중에 떠 있는 산업이다. 산림청이 목재산업 정책의 중심에 선다면 지금의 조직개편 논의는 필요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