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예술이 아니다. 그 집에 살아갈 사람에 맞게 참조체(參照體)들을 재조합해 구축하는 것이다’. 엑토종합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하고 채우림이 시공한 경기도 동두천시 아차노리로에 있는 목조주택 단지. 건축의 참조체에는 오랜 시간 시행착오를 거치며 만들어진 역사-건축물, 건축기술, 건축재료 등이 있다고 말하는 채우림. 이런 개념들이 적용된 동두천 목조주택 단지는 이런 참조체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재조합해 현대적인 우리의 전통주택을 구현하는 것을 개념으로 계획됐다. 동두천 목조 전원주택단지의 설계·시공 스토리를 담아봤다. 

동두천 주택은 어떻게 기획된 주택인가?
이 집은 동두천시 아차노리 언덕에 약 100세대 정도의 목조 전원주택단지의 일부로 계획된 주택으로 첫째, 홑집·마당·온돌·마루·처마·다락 등으로 이뤄진 우리의 전통주택인 한옥의 공간구성을 차용해 내·외부 공간을 마당과 뒤란(後庭), 봉당 등 다양한 용도의 마당을 구성하고, 햇빛(일조)과 바람(통풍) 등의 자연을 적절히 유입해 전통공간의 쾌적함을 얻을 수 있도록 계획했다. 둘째, 텃밭·마당·데크·정자·창고·장독대·아궁이 등 실질적인 전원생활을 위한 시설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셋째, 목재·징크·지열·고단열 등을 통한 친환경 저에너지 주택이다. 즉 이 집은 전통적 공간구성·실질적인 전원생활·친환경 저에너지 주택을 표방하고 있다.

▲주방 내부

이 주택에서 자랑할 만한 독특한 부분은?
이 집의 특징은 다양한 외부공간이다. 가족이 편안하게 뛰어놀고 쉴 수 있는 넓은 앞마당, 채소를 재배하고 자연과 함께 점심식사를 할 수 있는 뒤란, 날씨가 흐려도 외부공간을 즐길 수 있는 집과 연결된 여러 개의 봉당(데크) 등이 외부공간을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내부공간과의 관계는 우리나라 기후에 꼭 필요한 요소중에 하나인 ‘처마’를 활용해 내부공간을 외부로 확장했다. 처마는 비가 와도 창문을 열고 환기할 수 있고, 여름의 뜨거운 햇빛은 적절히 막아주며,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한옥에서 지붕이 덮인 외부공간인 ‘봉당’이라는 중요한 공간이다. 이런 다양한 외부공간은 홑집으로 구성된 집의 특성과 어울려 내·외부공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징크·고벽돌·탄화목을 외장재로 선택한 이유는?
이 집의 외장재는 크게 징크, 고벽돌, 탄화목 3개 요소가 있다. 3개의 재료 모두 시간의 변화를 반영하며 변화하는 재료이다. 징크는 녹이 슬지 않고 모던한 재료이기 때문에 주로 비와 눈 등 자연과 직접적으로 면하는 지붕재로 사용했다. 벽돌은 고풍스럽고 따뜻한 느낌이기 때문에 외부공간과 면하는 벽면 재료로 사용했다. 탄화목은 사람 피부와 가장 유사한 재료이고, 비나 눈, 병충에 잘 부후되지 않는 재료이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면하는 외부 부분의 벽면 재료로 사용했다. 이 재료들은 집이 자연속에서 사람과 세월을 함께하는 것과 같이 친근하고,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친환경적인 집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거실 모습

인테리어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 집의 내부공간은 ‘거실·안방’, ‘주방·화장실’로 나눠 설명할 수 있다. 거실은 한옥의 대청마루와 같이 목구조를 노출하고, 앞뒤로 트여지도록 구성됐다. 거실은 안방과 주방, 2층, 마당을 연결하는 집의 중심공간으로 시각적으로 연결되도록 만들었다.
안방은 편안하고 아늑하게 잠자고 쉴 수 있는 침실공간으로 구성했고 그외의 부수적인 용도의 화장실·드레스룸·파우더룸·다락 등의 실들을 별도로 구성했다. 주방은 메인 주방과 서브 주방으로 구분해 만들었으며, 주부의 동선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ㅡ’자 통로형으로 구성했다. 식당은 외부 텃밭과 연계해 조망과 외부로의 확장을 염두해 뒀다.
화장실은 건식공법으로 만들어 내장은 목재로 마감하고 문턱이 없으며, 바닥에 온수파이프를 설치해 사용과 관리에 편리하도록 계획했다.

▲방안 모습

건물을 완공하고 난 뒤 아쉬웠던 점은?
집을 짓고 나면 언제나 아쉬움은 남는 것 같다. 설계자·시공자·건축주 모두에게 말이다. 건축가로서 아쉬움 점은 건축법과 공사비 문제로 처마부분을 더 강조해서 만들지 못한 점과 가구·타일·외부조경 등 디테일한 부분들에 대해 다른 분야 전문가들과의 논의가 좀 더 있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앞으로는 좀 더 건축의 디테일을 적용한 완성도 있는 주택을 지을 예정이다.

HOUSING PLAN
대지위치: 경기도 동두천시 아차노리로
대지면적: 737㎡  건축면적: 146.68㎡  
연 면 적: 197.98㎡ 주 차 장: 2대
건물규모: 지상 2층(지하 주차장)+지열 보일러실 및 창고+정자
공    법: 기초-철근콘크리트, 지상–경량목구조+중목구조
구 조 재: SPF 구조목+삼나무 집성목
창 호 재: 드리움 PVC 창호, 3중 유리
단 열 재: 24k 그라스울 보온판+경질우레탄
외벽마감재: 리얼징크+고벽돌+탄화목 사이딩 
내벽마감재: 전주소양한지/ 삼화 친환경 페인트
현 관 문: 현장 제작(탄화목 루버 마감)/ 디지털 도어록(게이트맨)
설    계: ㈜엑토종합건축사사무소(02-745-6142)
시    공: 채우림(㈜스튜가이엔씨, 031-821-1663)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