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신원섭)이 비전문가에 의한 생활권 수목 방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전국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관련 제도 개선에 나서고 있다.
산림청은 올해 8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아파트단지와 학교 307개소를 대상으로 한 ‘생활권 수목 병해충 관리 실태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아파트관리사무소나 실내 소독업체 등 비전문가에 의한 방제가 92%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반해 나무병원 등 전문가에 의한 생활권 수목진료를 실시하는 경우는 7.9%에 불과했다.
또한, 살포된 농약 중 69%는 부적절하게 사용됐으며 31%만이 병해충에 맞게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전문가에 의한 수목진료 시 병해충에 맞지 않은 약이 사용된 것으로 분석된다.
다행스럽게도 사용된 농약 중 고독성 농약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과거에는 아파트단지 등 생활권 수목에 고독성 농약을 살포, 국민 안전을 위협한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생활권 수목진료 서비스의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로 고독성 농약 사용이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생활권 수목진료 서비스’는 아파트, 도시공원, 학교숲, 사회복지시설 등 생활권 수목의 병해충 발생에 대해 전문가에 의한 진단과 처방으로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림청의 정책이다.
산림청에서는 생활권 수목진료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산림보호법을 개정(’11.7월)했으며, 현재 국·공립나무병원(13개소), 수목진단센터(7개소), 생활권 수목진료 민간컨설팅 등 전문적 수목진료체계를 구축해 전국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립나무병원은 국립산림과학원에, 공립나무병원은 각 광역시·도 산림환경연구소(원)에, 수목진단센터는 지역 거점 국립대학에 지정·운영되고 있다.
산림청 임상섭 산림병해충과장은 “전문적 수목진료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나무의사 자격제도 마련을 위한 산림보호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된 상태”라며 “앞으로 국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권 녹색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전문가에 의한 생활밀착형 수목진료를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