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목수는 전남 나주에 2층 목조주택을 설계·시공했다. 이 주택은 시멘트 사이딩과 지붕에는 이중그림자슁글을 사용해 목조주택의 멋스러움을 그대로 살렸고 심슨스트롱타이라는 해외에서 품질이 입증된 철물을 사용함으로써 구조적으로도 안정성을 보강했다. 공간에 공간이 더해져 하나의 집으로 완성이 되는 형태인 ‘모듈러 주택’으로 시공한 이 주택은 복도와 계단으로 서로의 공간을 연결한 주택이다.

건축주와 꿈꾸는목수와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됐나?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수 있는 환경을 위해 집을 짓기로 결심하신 건축주는 꿈꾸는목수를 찾아오게 됐다. 매사에 꼼꼼한 성격인 건축주는 사회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인이 되는 것과, 가족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인생살기가 꿈이었다.
꿈을 향한 장기계획인 미래 40년의 인생설계까지 할 정도로 가족에 대한 애정과 자기 관리가 엄격하신 분이었는데, 꿈꾸는목수의 회사 철학과 건축주분의 인생 철학이 어느정도 일맥상통해 시공을 맡기게 됐다.

건축주가 구상한 주택의 형태 등 요구사항은?
세월이 지나도 유행을 타지 않는 집, 모험심 강한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락과 계단이 있는 집, 깔끔하게 정돈되고 따뜻한 느낌의 집, 그리고 부모님을 모시게 되었을때 두 가구가 분리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축주의 요구사항이 있었다. 이에 건축주와 꿈꾸는목수는 오랜 상의 끝에 이와 같은 주택을 설계 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건물의 디자인 컨셉은 ‘모듈러’이다. 공간에 공간이 더해져 하나의 집으로 완성이 되는 형태로 복도와 계단으로 서로의 공간은 연결된다.
이 집은 각 층마다 반차를 더 두는 독특한 설계로 2층이지만 3층집과 같은 느낌을 준다. 한마디로 1층에서 2층 올라가기 전(반차위)에 서재공간을 두었고, 2층에서 다락으로 올라가기 전(반차위)에 테라스를 두었다.

외부 디자인의 컨셉과 실내 공간의 포인트는?
외부는 시멘트 사이딩 마감에 이중그림자슁글 지붕재로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모습의 집으로 구상했다. 실내 공간 분할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공간을 독특하게 세분화해서 분리하다 보니, 조금은 복잡할 수 있는 내부동선을 효율적으로 나눠 설계하는게 주안점 이었다.
활동적인 남자아이방은 복층으로 설계했고, 마음껏 뛰어놀수 있게 네트를 설치했다.

 

▲세면대
▲화장실
▲서재
▲주방
▲다락방

이 건축물만의 설계·시공상 애로점과 그 극복은?
건물 외부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집으로 보이지만, 이곳의 포인트는 내부 공간이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내부가 다소 복잡할 수 있는 설계에, 다른 곳에서는 볼수없는 차별화된 독특한 구조이다 보니, 골조공사부터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 힘든 점이 많았다.
일반적인 같은 평수, 같은 규모의 주택시공 때 보다 골조공사에서 자재비나 인건비가 훨씬 많이 들었다. 제한된 공사비 안에서 이것들을 모두 수용하기 위해 현장 소장님의 노고가 많았다. 그리고 아무래도 가장 힘들었던 점은 여름철 장마였다. 몇일씩 비가와 현장공사가 어려웠고, 그렇게 되면 완공일은 자꾸 늦어지는데 그때마다 건축주분의 양해와 현장 소장님의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

<HOUSING PLAN>

대지위치: 전남 나주 빛가람동 대지면적: 265.7㎡(80.37Py)
건물규모: 지상2층+다락 건축면적: 107.31㎡
연 면 적: 161.5㎡(48.85Py) 주차장: 1대
공   법: 경량목구조  구조재: SPF No2.&btr
창호재: 미국식 융기시스템창호 단열재: 존스맨빌 인슐레이션
외벽마감재: 시멘트 사이딩 내벽마감재: 신한벽지(합지)
지 붕 재: 오웬스코닝社 아스팔트 이중그림자슁글, 스카이텍 2중 지붕
철    물: 심슨스트롱타이 방수방습지: 듀폰 타이벡
설계·시공: 꿈꾸는목수 문    의: 1599-1723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