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목수들 : 일본 저자: 프로파간다 편집부 출판: 프로파간다

우리 시대의 새로운 가구 제작 스튜디오를 찾아서

이 책은 일본의 신진 가구 제작자 22인(팀)의 라이프 스토리를 취재한 결과물이다. 오사카에서 활동하는 ‘트럭(TRUCK)’처럼 한국의 젊은 가구인 사이에 유명한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은 일본에서도 널리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젊은 팀들이다. 이들의 공통분모라면 어릴 적부터 가구 디자인 및 가구 제작에 꿈을 품고 도전한 타고난 목수가 아니라는 점이다. 서핑이나 음악, 여행에 빠져 청춘기를 보내거나 회사에 다니다가 ‘제작과정 전부를 이해하면서 내 손으로 직접 만들고 싶다’는 열망으로 목공의 세계에 들어온 사람이 많다. 어떤 사람은 16년이나 다니던 회사에 사표를 던지고 서른아홉의 나이에 목공 직업훈련학교에 입학해 마흔이 넘어 가구 공방을 열었다. 패기와 신념에 차 있다는 점에서 나이와 상관없이 그는 여전히 ‘젊은’ 목수일 것이다.

 

미니어처 DIY 작은 세상 작은 가구 저자: 김경령 출판: 성안당

쉽게 만드는 1/6 인형 가구 베스트 아이템

실물 가구와 똑같은 미니어처 가구를 만들어보자! 이제까지 미니어처 가구를 만들고 싶어도 정보가 없어 가구를 제작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 책은 이런 분들을 위해 저자가 미니어처 가구를 제작하고 수강생과 수업하면서 궁금해 하는 부분과 제작하면서 얻은 저자만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이 책은 어른의 인형놀이에 꼭 필요한 인형 가구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저자가 그동안 인형 가구 수업에서 수강생들이 공통적으로 궁금하게 생각했던 기법과 재료 응용법 등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도구와 재료 구입부터 침실, 가든, 거실, 작업실, 식당, 주방, 드레스 룸 등 각 공간에 꼭 필요한 아이템 35가지를 난이도별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작업하는데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도안을 제공했다.

 

공간을 바꾸는 가구, 퍼니텍처 저자: 안나 유디나 역자: 박수철/출판사: 시그마북스

공간을 바꾸는 가구에 대한 새로운 생각

건축과 가구는 떠받치고 담는 것, 그리고 이용 가능한 3차원 수직 공간을 만드는 것으로 본질적으로는 그 목적이 동일하다고 할 수 있지만 20세기에 들어 건물 골조가 기술적, 기능적, 미학적 연구의 주제로 선택되어 집중 조명을 받으면서 건축과 가구의 관계는 과거에 비해 더욱 밀접해졌다.
퍼니텍처는 서로 다르면서도 공간, 시간, 재료 같은 최소한의 자원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영향력을 창출한다는 목표를 공유하는, 두가지 상호보완적인 연구 노선을 택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 소개하고 있는 <퍼니텍처: 공간을 바꾸는 가구>에서는 200건 이상의 건축과 가구의 교차형을 통해 건축과 가구라는 두가지 영역 사이의 경계선에 나타나는 수많은 가능성을 탐색하면서, 퍼니텍처의 매력적인 다양성과 극단적인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케아 수납 인테리어 170 저자: 학연출판사 편집부 역자: 김성은/출판: 황금부엉이

북유럽 수납 인테리어의 모든것
이 책은 이케아 제품을 사용해서 거실, 주방, 침실, 욕실, 아이 방 등의 공간을 어떻게 꾸미고 정리하면 좋을지에 대한 수납 인테리어 책이다. 각 공간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 위주로 설명되어 있어 자연스럽게 이케아식 수납법을 익힐 수 있게 만들어졌다.
처음 독립생활을 시작하거나 좁거나 오래된 집을 리모델링하는 대신 깔끔하게 정리해서 인테리어 효과를 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총 10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거실, 주방(식탁), 원룸(작은방), 주방(싱크대), 침실, 현관과 화장실, 옷장과 신발장, 아이방, 여자아이방, 방구조에 따른 사례와 함께 책 후반부에서는 이케아 직원들의 집을 소개하는 코너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