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새로운 희망과 도약을 꿈꾸는 희망찬 계미년(癸未年)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새해 새아침에 먼저 산주와 조합원 그리고 임업인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행운이 가득하고 모든 소망이 이뤄지는 한해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올해는 양의 해로서, 우리 산림조합 가족과 임업인 모두는 양과 같은 온화함을 갖고 화합하는 마음으로 한해를 새롭게 시작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해도 국내외적으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대선을 통해 새로운 지도자가 선출돼 임업분야의 발전에 대한 새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지난해는 유엔이 정한『세계 산의 해』로서 산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개최돼 국민들에게 우리 숲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널리 알렸습니다. 또한 식목일을 맞아 산림을 사랑하고 가꾸기 위한 국민들의 마음을 담은 산림헌장을 제정?선포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우리 산림조합으로서는 창립 4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한해였습니다.

특히 우리가 역점을 두고 있는 동부임산물유통센터도 순조롭게 진행되어 90%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베트남 해외조림사업은 산림조합VINA의 출범으로 조림 및 칩생산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3억원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남겼습니다. 또한 녹색복권사업은 인터넷녹색복권발행과 온라인연합복권 참여로 판매가 더욱 늘어나 작년 말까지 130억원의 녹색자금을 조성하기도 했습니다. 국산목재로 만든 책상과 의자 500조를 초등학생들에게 기증하여 국산목재의 우수성을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임업이 중추적인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중부임산물종합유통센터는 수익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독립적 책임경영을 수행하는 사내분사를 실시하고, 대량수요가능 품목을 집중적으로 계획생산해 시장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호금융사업은 조합원을 위한 생산자금과 가계자금을 적기에 지원토록 하고, 회원조합에 대한 경영개선지도 및 감독을 강화해 외형보다 내실 있는 상호금융사업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산주가 의욕을 갖고 산림을 경영할 수 있도록 농특회계융자금 1,429억원과 농안기금 368억 등 총 1,797억원을 융자지원하고,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을 적극 활용하여 연대보증부담을 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임지개발사업은 작년까지 베트남에 1만212㏊를 조림한데 이어 금년에는 2,000㏊를 추가로 실시하고, 3만5,000BDT의 칩을 생산하여 국내로 도입, 목재의 장기안정적인 확보는 물론 해외임지개발사업의 수익을 증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임업가족 여러분 !

지난 반세기동안 우리는 미래의 도약을 위하여 200만 산림계원의 노력과 국민의 성원으로 산림을 녹화하는데 성공했으며,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기틀을 다지는데도 크게 기여했습니다.

최근에는 지구온난화 등 지구환경문제가 표면화되어 무역과 환경을 연계하는 그린라운드에 대한 범세계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우리 국민들 사이에서도 산림의 개발과 보전을 조화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림이 가진 다양한 기능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목적 산림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우리 임업분야는 부족한 투자재원과 취약한 산림경영기반, 낮은 생산성은 물론 높은 외재의존도로 인해 임업기반 자체를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 처해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임업의 발전가능성은 매우 큽니다. 임업선진국보다 우수한 임목생장여건을 갖고 있으며 임업인들은 열의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업이 미래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임업인 여러분이 앞장서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희망찬 계미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는 한해가 되시길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3년 새해 아침, 산림조합중앙회 회장 이윤종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