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이란 단순히 잠을 자는 공간이 될 수도 있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공간일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살고 싶은 공간, 마음의 여유가 마련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런 의미로 여유헌은 책, 가족, 생각의 복합체가 만나 골똘히 생각하며 머무는 집이라 생각된다.

건축물이 지어지게 된 배경은?
2009년 운중동에 설계된 여천재를 보고 연락 온 것이 건축주와의 첫 만남이었습니다. 지금은 40대 중반이 되었을 건축주에게는 그 당시 초등학생 아들이 있었고 이들 부부는 각자의 희망 사항을 담은 메일을 보내 주택설계의 방향을 잡아주었습니다. 건축가의 역할은 건축주의 희망 사항을 건축이라는 언어로 근사하게 번역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건축주의 의견을 파악했고 공통된 의견으로 ‘저에너지 소비의 건강한 주택, 튀지 않고 편안한 집’을 갖고자 했습니다.

1층 거실
가족실

 

건축물의 가장 중요한 설계 포인트와 특징은?
건축의 기본은 목구조로 목구조의 장점은 우수한 단열 성능과 친환경적인 건강한 소재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차음과 긴 경간을 만들기에는 철골과 콘크리트보다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죠. 이에 진입도로변에는 1층 콘크리트 구조로 만들어 주차장의 넓은 경간과 1층 상부의 옥상정원을 확보했고 2층은 목구조로 해 하이브리드 건축으로 목구조와 콘크리트 구조의 장점을 극대화했습니다.
특히 해당 주택에는 신소재를 접목했는데, 바로 ‘탄화코르크 보드’를 외장재로 사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탄화코르크 보드는 포르투갈에서 단열재 및 외장재로 사용되며, 영하 180도에서 영상 120도까지 변형이 없는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자재입니다.
해당 주택을 설계하는 동안 건축주와 미팅이 끝나고 나면 건축주는 많은 양의 질문과 요청사항 등을 보내 피드백을 가지면서 진지한 건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기에 이 집의 이름이 ‘생각이 머무는 집 여유헌’인 이유입니다.

실내 공간 분할 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1층에는 대부분 공용공간으로 거실과 주방, 식당, 게스트룸을 두고 마당을 독립적으로 두어 어느 공간이든 마당과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동선을 짰습니다. 마당은 총 2개로 동쪽에 위치한 마당은 넓은 데크 공간으로 다양한 행사를 열 수 있도록 비워놓았고 남쪽에 위치한 마당은 유실수와 다양한 나무들을 심어 집안에서도 계절의 변화를 한눈에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방과 가족실이 있고 가족실에서는 안방 위의 다락과 아이 방의 다락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 방의 다락은 아이의 방과 연결돼 있으며 아이 방 외부에 설치한 스포츠클라이밍 벽과 연결돼 아이가 자연스럽게 운동과 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2층의 가장 큰 특징은 가족실, 다락 오르는 계단, 아이 방 곳곳에 책을 자연스럽게 볼 수 있도록 책장을 설치해 아무데서나 걸터앉아 책을 읽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부엌과 마당
현관 외부

 

여유헌을 완공한 후
여유헌이 완공된 후 침기율 테스트인 블로어도어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1.3의 수치로 패시브하우스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단열에 기밀한 집임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고단열, 고기밀 주택으로 유럽형 열회수환기장치를 사용해 운중로의 차량 소음 및 매연으로부터 실내의 신선한 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 건축주의 희망 사항이었던 고단열 저에너지 주택이 완공됐고 연구원이신 건축주는 내·외부 온도 변화 자료를 수집하며 앞으로도 온도, 소음, 연료비 등의 에너지에 관한 연구와 편리한 공간들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앞으로 노바건축사무소는 새로운 것을 만들기보다 땅이 지닌 시간적 변화를 재구성하고 이를 기본으로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을 만들어 시간의 흐름 속에 함께 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따뜻함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HOUSING PLAN
대지위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로
대지면적: 248.2㎡ 건물규모: 지상2층        건축면적: 123.46㎡ 연 면 적: 217.95㎡ 주 차 장: 2대
설계 및 시공: 설계-노바건축사사무소/시공-나무이야기
회사주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로 14길 27, 3F
전화번호: 02-333-5863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