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자외선, 수분과 같이 사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한국의 기후에서는 극한의 외부환경으로부터 강한 내구성을 가질 수 있는 고열처리목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높은 온도에서 열처리 과정을 거쳐 탄생되는 고열처리목재는 목재의 결함을 최소화해 오랫동안 옥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올해 상반기 각 업체들이 공급하는 고열처리목재를 소개하고자 한다. 

#삼익산업-고열처리목재 ‘루나우드’
삼익산업(대표 김중근)을 대표하는 제품군 가운데 고열처리목재 ‘루나우드’가 소비자들로부터 여전히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열과 증기로만 만든 핀란드산 특허 제품인 루나우드는 뒤틀림과 수축 등 목재의 단점을 보완한 최고급 목재로 꼽히고 있다.
루나우드社는 열처리목재협회 회원사로서 스칸디나 반도의 고품질의 원재료만을 사용하는 열처리 목재 대표 기업이다. 이 회사가 공급하는 루나우드 제품은 212℃ 열처리 온도 조건과 평행함수율 5% 미만 조건을 모두 충족하며 수년간 기후 테스트를 거친 끝에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루나우드는 강한 내구성과 높은 치수안정성을 가진 목재로 목재 함수율이 4~6%까지 줄어들며 열처리된 이후의 목재는 수분을 재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목재의 결함을 최소화하고 있다. 
따라서 루나우드는 깨끗하고 안전하게 실내·외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루나우드는 현재 많은 목조주택 및 상업공간 외부 데크용재, 사이딩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고 있어 수변 주위에도 시공돼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삼익산업: 1588-3648)

 

# 위드우드-우수조달품목, 고열처리목재
나주시에 위치한 위드우드(대표 문상철)는 고열처리목재를 이용한 목재데크재가 국내 최초로 우수조달품목에 선정되는데 이어, 디자인형 울타리가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한 바 있다. 
그동안 꾸준한 연구개발로 가공이 까다로운 국산 목재인 낙엽송만을 개발하면서 ‘우리 땅에는 우리 나무’라는 슬로건 아래 그동안 보유한 특허기술을 적용해 국산목재의 특수건조기법 및 열처리 기술을 통한 가공방법으로 제작하고 있다. 고열처리목재는 모든 천연목재에 화학적 처리를 전혀 하지 않고도 내후성이 20년 정도 유지되며 치수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 목재가 변형이 없어 100% 친환경 목재로 매우 좋은 재료라는 것이 위드우드 측의 설명이다. 위드우드는 국산 낙엽송을 활용한 친환경 목재만을 가지고 2012년도부터 공공조달 시장에 첫 선을 보임에 따라 국산목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
위드우드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연간 100억원 이상의 매출 신장과 함께 사급 시장도 계속 공략해 나갈 방침이며, 국산 목재를 활용해 자원 재활용과 내구성 향상, 불량률 감소를 통해 조달시장에 국산목재 판로 확대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위드우드: 061-333-5775)

 

# KD우드테크-압축탄화목재 ‘골드우드’
목재시장에 탄화목 제품들의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KD우드테크(대표 홍활)의 골드우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압축탄화목재인 골드우드는 기존의 KD우드테크가 공급하던 압축목재 카본우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압축에 탄화과정을 거쳐 탄생한 제품이다.
카본우드가 실내용 제품이라면 골드우드는 전적으로 외부에 노출되는 환경에 사용되도록 개발됐다. 목재가 외부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온도, 자외선, 수분과 같은 날씨의 영향과 미생물, 해충, 곰팡이 등 유해균으로부터의 보호가 필요하다. 골드우드는 고열에 의한 탄화처리로 변수가 많은 극한의 외부환경으로부터 버틸 수 있는 높은 내구성으로 20년 이상의 품질을 보증한다. 여기에 오일을 추가적으로 도포하는 등의 관리가 뒤따른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표면 강도가 돌과 같이 단단해 데크로 사용하기 좋아 보행량이 많은 어느곳에도 안성맞춤인 제품이다.
KD우드테크 관계자는 “무엇보다 데크 현장은 설치 직후의 모습보다는 사계절이 지난후의 모습이 중요한데, 실제로 2년전 서울 구로구 소재의 한 야외 광장에 설치된 KD 압축탄화목재 골드우드 데크 현장은 지금까지 단 한 번의 A/S 요청도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KD우드테크: 02-3401-5525)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