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1㎜의 양심’, ‘건조의 양심’, 그리고 이번 ‘표시의 양심’까지, 올바른 목재제품의 시장 질서 확립을 위해 공익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 이후에도 또다른 캠페인을 선보여 목재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윤선영·이명화 기자

#1. 오후디자인 윤중선 대표
품질표시제는 반드시 시행돼야 할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목재상들 사이에서 수종을 속여 파는 행위를 볼 수 있는데요. 북미산 월넛이 비싸다 보니까 동남아시아산 월넛을 북미산 월넛인양 속여 파는 걸 종종 봤습니다. 소비자들은 목재를 잘 모르니까 종종 수종을 속여서 파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는 품질표시제로 반드시 없어져야 할 사례라고 봅니다. 최소한 양심을 지키며 목재를 공급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에 한국목재신문 캠페인을 응원합니다. 

#2. 소담특수목 박진형 대표 
당연히 지켜져야 할 일들을 이런 공익캠페인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된다는 점이 어쩌면 우리 목재인들의 어두운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고 봅니다. 만약에 제대로 품질표시를 하지 않아서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하고 그것이 방송에라도 나오게 되면 우리는 더 큰 소비시장을 잃을지 모릅니다. 이런 노력을 작년부터 지금까지 쭉 하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또 포스터도 직접 전달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한국목재신문 화이팅!

#3. 대덕코트디자인 김미경 이사
표시의 양심이라는 말은 판매자가 소비자들을 위해 판매되고 있는 목재제품에 대해 법으로 정해진 것에 따라 표시를 이행하는 것으로, 표시를 잘 지킴으로써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법 제도가 초반이기 때문에 품질 표시와 관련해 어려움을 토로하는 업체들도 있습니다만, 과거와 달리 소비자들은 목재제품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 사이트 등을 통해 접하고 있으며, 가격과 품질에 대한 정보를 상호 교류하고 있습니다. 
품질표시를 준수하는 업체가 늘어날수록 소비자들에게 알권리를 높여주고, 목재산업의 신뢰도를 쌓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운 목재시장의 상황 속에서도 목재산업의 올바른 인식을 위해 진행하는 ‘표시의 양심’ 캠페인을 응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