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국내기술진에 의해 개발된 우드스테인(wood stain)을 전문생산하고 있는 (주)동우켐을 찾아 문동훈 대표를 만났다.

- 우드스테인은 어떠한 제품인가
목재의 자연스러움을 오래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가공된 목재에 별도의 처리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필요한 목재보호제가 바로 우드스테인이다.

우드스테인은 방부 발수 및 방미효과 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목조주택 고궁 사찰 조경시설물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펜션단지의 목조주택에서 가장 인기가 좋다.

- 주요 생산품은
방부 발수 방미 기능을 두루 갖춘 우드스테인이 대표적 생산품목이다.
이외에 CCA방부제를 대체하는 목재전용방부제 천연스테인 수용성스테인 등 다수의 생산품이 있다.

특히 조경시설재의 코팅제로 사용하는 우레탄이나 도막이 벗겨지는 락카의 문제점을 보완한 아쿠아코트라는 제품은 조경시설업체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 수입제품이 많은 현실인데
외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그대로 수입해 유통사업을 하는 것이 쉽기 때문인지, 그동안 수입된 제품이 우리나라의 스테인 시장을 장악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상황이 다르다. 좋은 제품의 생산과 발빠른 소비자의 욕구충족, 확실한 A/S는 제조업체가 유리할 수 있다. 이는 우리 회사의 중요한 장점이라 생각한다.
앞으로의 시장전망은

인구밀집 형태의 아파트문화는 인간들에게 편리한 생활과 경제발전을 가져왔으나, 한편으로는 부작용도 발생했다.

특히 아토피성피부염 포르말린방사도 아파트 문화가 원인이라고 한다. 자연으로 돌아가고픈 것이 인간의 본성일 것이다. 이에 목조주택을 찾게 되는 것이 아닌가 본다.
때문에 목조주택 자연그대로의 모습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목재의 부후를 막을 수 있는 목재보존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다.

동우켐은 앞으로 국내 목재보호제 생산의 선두주자로 보다 더 인체에 무해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환경친화적인 제품 공급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서범석 기자 seo@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