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를 벌채 중인 모습 (*본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습니다.)

인도네시아와 유럽연합(EU)이 합법·친환경 인증을 받은 목재만 거래하기로 했다.
주요 외신들은 인도네시아가 불법 벌채된 목재를 EU에 수출하지 않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협상 타결로 인도네시아는 합법적으로 벌목한 목재만 유럽 각국에 수출, 연간 약 10억달러(약 1조1,000억원)을 벌어들이게 될 전망이다.
협약은 오는 11월 15일부터 발효되며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합법·친환경’ 인증을 받지 못한 펄프, 합판, 가구 등은 유럽 수출길이 완전히 막힌다. EU와 인도네시아는 돌립 기관이 인증 과정을 감사토록 해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유럽에서 소모되는 열대 목재(tropical timber)의 3분의 1을 공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산 목재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는 독일과 네덜란드이다.
EU 당국은 불법적으로 목재 벌채가 산림파괴와 기후변화 유발 등 심각한 환경 및 경제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고 2003년부터 불법 목재 반입을 금지했고, 인도네시아 등 15개 주요 목재 수출국과 협상을 진행해 왔다. 인도네시아는 EU 측이 제시한 기준을 충족시켜 협상을 마무리 지은 첫 사례다.
인도네시아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산림산업에 대한 통제력과 투명성에서 큰 진보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